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문제 12
3. 연구의 제한점 13
II. 이론적 배경 14
1. 테크놀로지와 교육 14
1) 테크놀로지의 의미 14
2) 테크놀로지와 교육 15
2. 음악교육에서 테크놀로지 17
가. 매체 기반 17
나. 교수학습과 설계 21
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음악교육 24
3. 선행연구 고찰 26
III. 연구 방법 30
1. 연구 대상 30
가. 논문 수집 및 연구대상 선정 30
나. 연구대상 선택 기준 31
다. 연구대상 제외 기준 32
2. 연구 절차 33
3. 연구 분석 기준 34
가. 학교급에 따른 분류 34
나. 교육과정 영역에 따른 분류 36
다. 연구방법에 따른 분류 37
라. 교육 장소에 따른 분류 39
마. 테크놀로지의 유형에 따른 분류 40
바. 교수매체의 기능에 따른 분류 41
사. 음악 역량에 따른 분류 43
아. 학습 형태에 따른 분류 44
IV. 연구 결과 45
1. 학교급에 따른 분류별 분석 45
2. 교육과정 내용 영역별 연구동향 48
1) 영역별 분류 결과 48
2) 연도별 분류 및 영역별 상세분석 49
3. 연구방법에 따른 분류별 연구동향 57
1) 연구방법별 분석 결과 57
2) 연도별 분포 및 상세 분석 58
4. 교육 장소에 따른 분류별 연구동향 65
1) 학교 대면 수업 65
2) 학교 비대면 수업 65
3) 학교 대면-비대면 혼합 수업 66
4) 그 외 66
5. 테크놀로지 유형에 따른 연구동향 68
1) 테크놀로지 유형 구분별 전체 비율 68
2) 테크놀로지 유형별 세부 분석 70
6. 교수매체의 기능에 따른 분류별 연구동향 79
1) 정보전달 기능 79
2) 교수 기능 79
3) 학습경험 구성 기능 80
7. 음악 역량에 따른 분류별 연구동향 82
1) 음악 기능 역량 82
2) 음악 활용 능력 82
3) 음악 이해 능력 83
4) 음악적 창의성 역량 83
5) 음악 학습 능력 84
8. 학습 형태에 따른 분류별 연구동향 86
1) 학습 형태에 따른 구분별 분류 86
2) 분류별 상세 87
V. 결론 및 제언 90
1. 결과 90
2. 제언 92
참고문헌 93
ABSTRACT 97
부록 100
〈표 II-1〉 음악교육에 활용된 연대별 기술 18
〈표 III-1〉 연구 절차 33
〈표 III-2〉 학교급별 분류기준 34
〈표 III-3〉 교육과정 영역에 따른 분류 기준 36
〈표 III-4〉 연구방법에 따른 분류 기준 37
〈표 III-5〉 교육 장소에 따른 분류 기준 39
〈표 III-6〉 테크놀로지의 유형 40
〈표 III-7〉 교수매체의 기능 41
〈표 III-8〉 음악 역량과 세부 내용 43
〈표 III-9〉 학습형태별 분류 44
〈표 IV-1〉 학교급별 연도별 분석 결과 47
〈표 IV-2〉 교육과정 내용 영역별 분류 결과 48
〈표 IV-3〉 교육과정 연도별 상세분석 56
〈표 IV-4〉 연구방법별 분석결과 57
〈표 IV-5〉 연구방법별 연도별 상세 분석 59
〈표 IV-6〉 교육 장소별 연도별 분석결과 67
〈표 IV-7〉 테크놀로지 유형 구분별 전체 비율 69
〈표 IV-8〉 테크놀로지 유형 및 세부 구분별 분석 결과 78
〈표 IV-9〉 매체 기능별 분석 결과 81
〈표 IV-10〉 음악 역량별 연구동향 85
〈표 IV-11〉 학습 형태에 따른 분류 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