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음악대학 재학생을 대상으로 원격수업 현황과 실시간 이론수업 및 실기수업의 만족도를 조사하여 음악대학의 원격수업 개선과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실시간 원격수업을 경험한 수도권 지역의 음악대학의 재학생 13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고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여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실시간 원격수업 수강 시, 학습자들이 주로 사용한 기기의 종류는 노트북(47.4%)이, 원격수업에서 사용된 프로그램은 이론수업(85.0%)과 실기수업(85.4%) 모두 Zoom(줌)이 가장 많았다. 수업 방식은 이론수업에서 교수자의 설명이 주가 되는 강의(74.4%)가, 실기수업에서는 학생의 참여가 함께 진행되는 방식(52.0%)이 높은 비중을 차지하였다. 평가방식은 이론수업에서는 비대면 시험(60.2%)이, 실기수업에서는 대면 시험(44.7%)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수강한 이론수업명은 서양음악사(27.1%)가, 실기수업명은 시창청음(22.7%)이 가장 많았다. 원격수업을 수강한 장소는 이론수업(82.0%)과 실기수업(75.9%) 모두 집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둘째, 실시간 이론수업의 만족도는 평균값 3.57, 실시간 실기수업의 만족도는 평균값 3.56으로 나타났다. 이론수업과 실기수업의 만족도에서 교수자 요인, 평가 요인, 수업구성 요인, 학습내용 요인이 비교적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반면 이론수업에서는 시스템 요인, 대면강의와 비교 요인, 상호작용 요인의 순으로, 실기수업에서는 상호작용 요인, 시스템 요인, 대면강의와 비교의 순으로 비교적 낮은 만족도를 보였다.
특히 상호작용 요인 중 학생들의 대화 및 의견교환 항목과 시스템 요인 중 기술적 문제 항목은 이론수업과 실기수업 모두 비교적 낮은 만족도를 보였다. 또, 대면강의와 비교 요인 중 이론수업은 교수자와의 친밀감 항목이, 실기수업은 효과성 및 대체 가능성 항목이 낮은 만족도를 보였다.
넷째, 실시간 원격수업의 개선 및 요구사항은 이론수업과 실기수업 모두 '안정적인 서버 구축'이 가장 많았다. 이론수업에서는 '온라인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 개발 및 보급', 실기수업에서는 '상호작용 개선을 위한 기술 개발'이 두 번째를 차지하였다.
위의 결과를 바탕으로 음악대학의 원활한 원격수업 진행을 위해서 실시간 원격수업에서는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학습자 간의 의견 교환과 활발한 상호작용이 촉진되는 방안이 강구되어야 한다. 또 안정적인 서버의 구축을 기반으로 대면강의에서처럼 소리의 미세한 차이를 감지할 수 있는 시스템 환경이 마련되어야 한다. 특히 이론수업에서는 교수자와의 친밀감을 형성할 수 있는 교수적 환경을 마련하고, 실기수업에서는 학습목표를 달성하고 대면강의와의 유사한 효과를 나타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