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문제 12
3. 연구의 제한점 12
II. 이론적 배경 13
1. 자유학년제 13
가. 자유학년제의 개념 및 목적 13
나. 자유학년제 추진 과정 14
다. 자유학년제 교육과정 14
라. 자유학년제 음악 프로그램 17
2. 원격 수업 19
가. 원격 수업의 개념 19
나. 원격 수업의 유형 21
3. 선행연구 고찰 25
III. 연구 방법 30
1. 연구 대상 30
2. 연구 절차 31
3. 연구 도구 32
4. 자료 처리 방법 34
IV. 연구 결과 35
1. 코로나 시대의 자유학년제 음악 프로그램 운영 현황 35
가. 프로그램 준비 및 지원 35
나. 프로그램 실행 및 평가 38
다. 프로그램의 영향 42
라. 교사들의 자유학년제 음악 프로그램 운영 경험 45
2. 코로나 시대의 자유학년제 음악 프로그램에 대한 교사 인식 48
가. 코로나 시대의 음악 프로그램에 대한 교사 인식 48
나. 효과적인 자유학년제를 위한 개선점 50
V. 결론 및 제언 56
참고문헌 58
ABSTRACT 61
부록(교사 인터뷰지) 64
〈표II-1〉 자유학기 활동 편성·운영 개요 15
〈표II-2〉 2021학년도 성북강북 자유학년제 운영 사례 18
〈표II-3〉 원격 수업 유형별 특징 22
〈표II-4〉 원격 수업의 유형 및 운영 형태 23
〈표III-1〉 연구 대상 - 교사 30
〈표III-2〉 연구 절차 31
〈표III-3〉 교사 인터뷰 질문 사항 33
〈표IV-1〉 연도별 운영 프로그램명 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