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의 젠더 감수성 함양을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방안을 제안하는 것이다. 젠더 감수성은 청소년이 민주 시민으로 성장하기 위한 필수 자질이다. 인간을 성별로 구분 지어 차별과 여성혐오를 내비치는 사람이 되지 않는 것은 곧 민주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는 밑거름을 다지는 것이다. 따라서 젠더 감수성 함양을 위한 교육은 교육 과정이 목표로 하고 있는 민주 시민 교육에도 합당한 목적을 지닌다.
본 연구는 젠더 감수성 함양을 위한 교육과 미디어 리터러시를 결합한 교육방안을 구상하였다. 청소년이 디지털 매체 속에서 접하는 다양한 성차별적인 요소들을 비판적으로 감지하고 주체적으로 향유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는 교육이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이기 때문이다. 또한, 청소년과 가장 밀접한 매체 중 하나인 '유튜브'를 선정하였다. '유튜브'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젠더 감수성과 관련하여 악영향을 끼치는 경우가 많아졌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유튜브' 속 영상들에서 찾아볼 수 있는 성차별적인 요소들을 비판적으로 분석하는 활동을 제안하였다. II장에서는 교육과정과 연구 주제를 연관지어 국어교육과 '언어와 매체' 교육에서 젠더 감수성 함양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타당한 이유를 제시하였다. 그리고 III장에서 교과서 분석과 '유튜브' 자료 분석을 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IV장에서는 협동학습을 기반으로 한 교육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과 젠더 감수성 함양 교육이라는 시의성 있는 주제를 선택하여 청소년이 성평등한 가치관을 지닐 수 있는 교육방안을 제안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