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문제 15
3. 연구의 제한점 16
4. 용어정리 17
가. 3.1 집행하기 17
나. 3.2 실행하기 17
다. 묵종하기 17
라. 순종하기 17
II. 이론적 배경 18
1. 감상과 비평 교육의 필요성 18
2. 교육목표분류학 20
가. 인지적 영역 20
나. 정의적 영역 24
다. 심동적 영역 27
3. 선행연구 고찰 29
III. 연구방법 35
1. 연구대상 35
2. 연구기간 35
3. 연구도구 및 방법 36
가. 교과서 분석 기준 36
IV. 연구결과 43
1. 교학사 출판사 43
가. 인지적 영역에 따른 분석 43
나. 정의적 영역에 따른 분석 47
2. 아침나라 출판사 48
가. 인지적 영역에 따른 분석 48
나. 정의적 영역에 따른 분석 52
3. 음악과 생활 출판사 53
가. 인지적 영역에 따른 분석 53
나. 정의적 영역에 따른 분석 56
4. 와이비엠 출판사 57
가. 인지적 영역에 따른 분석 57
나. 정의적 영역에 따른 분석 61
5. 천재교과서 출판사 62
가. 인지적 영역에 따른 분석 62
나. 정의적 영역에 따른 분석 66
6. 교과서 5종의 통합 결과 68
가. 출판사 별 가장 많이 나타난 유형 68
나. 교과서 5 5 종에서 전체적으로 많이 나타나는 유형 69
다. 공통 제재곡 학습활동의 유형 72
V. 결론 및 제언 86
참고문헌 89
ABSTRACT 91
〈표II-1〉 음악 비평의 기능 19
〈표II-2〉 심동적 영역 28
〈표III-1〉 연구대상 35
〈표III-2〉 연구내용 및 연구기간 36
〈표III-3〉 음악 교과에 맞춘 인지적 영역의 지식차원 키워드 36
〈표III-4〉 음악 교과에 맞춘 인지적 영역의 인지과정 키워드 38
〈표III-5〉 음악 교과에 맞춘 정의적 영역 키워드 41
〈표IV-1〉 교학사 출판사 인지적 영역의 지식 차원에 따른 분석 결과 43
〈표IV-2〉 교학사 출판사 인지적 영역의 인지과정 차원에 따른 분석 결과 45
〈표IV-3〉 교학사 출판사 정의적 영역에 따른 분석 결과 47
〈표IV-4〉 아침나라 출판사 인지적 영역의 지식 차원에 따른 분석 결과 49
〈표IV-5〉 아침나라 출판사 인지적 영역의 인지과정 차원에 따른 분석 결과 50
〈표IV-6〉 아침나라 출판사 정의적 영역에 따른 분석 결과 52
〈표IV-7〉 음악과 생활 출판사 인지적 영역의 지식 차원에 따른 분석 결과 54
〈표IV-8〉 음악과 생활 출판사 인지적 영역의 인지과정 차원에 따른 분석 결과 55
〈표IV-9〉 음악과 생활 출판사 정의적 영역에 따른 분석 결과 56
〈표IV-10〉 와이비엠 출판사 인지적 영역의 지식 차원에 따른 분석 결과 58
〈표IV-11〉 와이비엠 출판사 인지적 영역의 인지과정 차원에 따른 분석 결과 59
〈표IV-12〉 와이비엠 출판사 인지적 영역의 정의적 영역에 따른 분석 결과 61
〈표IV-13〉 천재교과서 출판사 인지적 영역의 지식 차원에 따른 분석 결과 63
〈표IV-14〉 천재교과서 출판사 인지적 영역의 인지과정 차원에 따른 분석 결과 64
〈표IV-15〉 천재교과서 출판사 정의적 영역에 따른 분석 결과 66
〈표IV-16〉 가장 많이 나타난 지식 차원 유형 68
〈표IV-17〉 가장 많이 나타난 인지과정 차원 유형 68
〈표IV-18〉 가장 많이 나타난 정의적 영역 유형 69
〈표IV-19〉 지식 차원 유형의 활동 개수 합계 69
〈표IV-20〉 인지과정 차원 유형의 활동 개수 합계 70
〈표IV-21〉 정의적 영역의 활동 개수 합계 70
〈표IV-22〉 교과서 5종 전체에서 많이 나타나는 유형 71
〈그림II-1〉 최초 분류학의 기본 틀에서 개정판에 이르는 구조적 변화에 대한 요약 21
〈그림II-2〉 인지적 영역의 지식차원 22
〈그림II-3〉 인지적 영역의 인지과정 차원 23
〈그림II-4〉 인지적 영역의 인지과정 차원 24
〈그림II-5〉 정의적 영역의 재정의 25
〈그림II-6〉 정의적 영역의 재정의 26
〈그림II-7〉 정의적 영역의 재정의 27
〈그림 IV-1〉 교학사 '종묘 제례악' 학습활동 72
〈그림 IV-2〉 교학사 '종묘 제례악' 학습활동 73
〈그림 IV-3〉 교학사 '종묘 제례악' 학습활동 73
〈그림 IV-4〉 아침나라 '종묘 제례악' 학습활동 74
〈그림 IV-5〉 아침나라 '종묘 제례악' 학습활동 74
〈그림 IV-6〉 아침나라 '종묘 제례악' 학습활동 75
〈그림 IV-7〉 음악과 생활 '종묘 제례악' 학습활동 75
〈그림 IV-8〉 음악과 생활 '종묘 제례악' 학습활동 75
〈그림 IV-9〉 음악과 생활 '종묘 제례악' 학습활동 76
〈그림 IV-10〉 와이비엠 '종묘 제례악' 학습활동 76
〈그림 IV-11〉 천재교과서 '종묘 제례악' 학습활동 77
〈그림 IV-12〉 천재교과서 '종묘 제례악' 학습활동 78
〈그림 IV-13〉 천재교과서 '종묘 제례악' 학습활동 78
〈그림 IV-14〉 천재교과서 '종묘 제례악' 학습활동 79
〈그림 IV-15〉 교학사 '춘향가' 학습활동 79
〈그림 IV-16〉 교학사 '춘향가' 학습활동 80
〈그림 IV-17〉 교학사 '춘향가' 학습활동 80
〈그림 IV-18〉 교학사 '춘향가' 학습활동 80
〈그림 IV-19〉 아침나라 '춘향가' 학습활동 81
〈그림 IV-20〉 아침나라 '춘향가' 학습활동 81
〈그림 IV-21〉 아침나라 '춘향가' 학습활동 81
〈그림 IV-22〉 아침나라 '춘향가' 학습활동 82
〈그림 IV-23〉 음악과 생활 '춘향가' 학습활동 82
〈그림 IV-24〉 음악과 생활 '춘향가' 학습활동 83
〈그림 IV-25〉 와이비엠 '춘향가' 학습활동 83
〈그림 IV-26〉 천재교과서 '춘향가' 학습활동 84
〈그림 IV-27〉 천재교과서 '춘향가' 학습활동 84
〈그림 IV-28〉 천재교과서 '춘향가' 학습활동 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