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일과 삶의 균형과 자아탄력성 및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일반적 경향과 관계를 살펴보고, 교사의 일과 삶의 균형과 자아탄력성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봄으로써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질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일과 삶의 균형, 자아탄력성,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일반적 경향은 어떠한가?
둘째, 유아교사의 일과 삶의 균형, 자아탄력성,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셋째, 유아교사의 일과 삶의 균형, 자아탄력성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연구대상은 서울, 경기지역 소재의 어린이집과 유치원에서 만3~5세 유아를 지도하고 있는 유아교사 243명이다.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사의 '일과 삶의 균형'을 측정하고자 김정운과 박정열(2008)이 직장인 대상으로 개발한 척도를 최복길(2018)이 보육교사 대상으로 수정·보완한 것을 수정하여 사용하였고, 유아교사의 '자아탄력성' 측정을 위해 Klohnen(1996)이 개발한 척도를 박현진(1996)이 번역한 것을 심순애(2007)가 사용한 측정 도구를 사용하였다. 또한 '교사-유아 상호작용'을 측정하고자 이정숙(2003)이 APECP 평가척도, NAEYC, NCAC, 유아교육프로그램 평가척도, 한국교육개발원의 평가기준에서 추출하여 개발한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도구를 사용한 고효주(2019)의 측정 도구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8.0 프로그램으로 분석하였으며, 빈도분석, t검증, 기술통계분석, Pearson 상관관계분석, 중다회귀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게 된 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일과 삶의 균형과 자아탄력성 및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경향을 살펴본 결과, 유아교사의 일과 삶의 균형은 5점 척도 기준으로 3.12점, 자아탄력성은 3.41점으로 평균 이상의 수준이며, 교사-유아 상호작용은 4.02점으로 비교적 높은 수준임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유아교사의 일과 삶의 균형과 자아탄력성 및 교사-유아 상호작용간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유아교사의 일과 삶의 균형과 자아탄력성 및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전체와 각 하위요인 간에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즉, 교사의 일과 삶의 균형과 자아탄력성이 높을수록 교사-유아 상호작용이 높아지는 경향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유아교사의 일과 삶의 균형과 자아탄력성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유아교사의 일과 삶의 균형과 자아탄력성은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유아교사의 일과 삶의 균형 하위요인과 자아탄력성의 하위요인을 살펴본 결과, 교사의 일과 삶의 균형 하위요인 중에서는 일-가정 균형, 전반적 평가가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고 자아탄력성의 하위요인 중에서는 낙관적 태도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일과 삶의 균형과 자아탄력성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유아교사의 일과 삶의 균형과 자아탄력성의 중요성을 시사하였으며, 교사의 일과 삶의 균형과 자아탄력성을 높이기 위한 유아교육현장 지원방안 마련 및 교사 연수 내용 선정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