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주제 및 문제 15
II. 이론적 배경 16
1. 미술관에서의 감상교육 16
1) 관람객의 미술 감상능력 19
2) 감상교육의 관점 24
2. 스마트 도슨트 앱 28
1) 오디오 가이드의 변화 28
2) 국립현대미술관 도슨트 앱 30
III. 연구 내용 및 방법 32
1. 질적 연구 방법 32
2. 연구 설계 및 절차 33
3. 연구 참여자 36
1) 연구 참여자 선정 36
2) 연구 참여자 특성 38
4. 자료 수집 및 분석 39
1) 자료 수집 39
2) 자료 분석 43
IV. 연구 결과 44
1. 연구 참여자 1 : A 44
1) 스마트 도슨트 앱을 활용한 감상 자료 분석 44
2) 대면 도슨트 가이드를 활용한 감상 자료 분석 49
2. 연구 참여자 2 : B 51
1) 스마트 도슨트 앱을 활용한 감상 자료 분석 51
2) 대면 도슨트 가이드를 활용한 감상 자료 분석 55
3. 연구 참여자 3 : C 57
1) 스마트 도슨트 앱을 활용한 감상 자료 분석 57
2) 대면 도슨트 가이드를 활용한 감상 자료 분석 59
4. 연구 참여자 4 : D 61
1) 스마트 도슨트 앱을 활용한 감상 자료 분석 61
2) 대면 도슨트 가이드를 활용한 작품 감상 분석 66
V. 논의 69
1. 스마트 도슨트 앱을 통한 미술작품 감상의 효과 69
1) 주체적 감상을 통한 나만의 의미 구성 69
2) 일방적인 정보 전달 및 인터페이스 문제로 인한 감상 방해 71
2. 대면 도슨트 가이드를 통한 미술작품 감상의 효과 73
1) 상호작용을 통한 기억력 향상 73
2) 상호작용을 통한 자발성 향상 75
3. 학습자 중심 감상을 위한 스마트 도슨트 앱의 보완점 77
VI. 결론 79
참고문헌 81
ABSTRACT 87
〈표 1〉 미술관의 교육 활동 17
〈표 2〉 미술관의 보급 활동 18
〈표 3〉 하우젠의 미적 발달 단계 22
〈표 4〉 연구 참여자 선정 기준 38
〈표 5〉 연구 참여자의 특성 38
〈표 6〉 스마트 도슨트 앱 경험에 대한 인터뷰 질문 구성 40
〈표 7〉 대면 도슨트 가이드 경험에 대한 인터뷰 질문 구성 41
〈그림 1〉 연구 설계 및 진행 절차 35
〈그림 2〉 2019년 국립현대미술관 연령별 관람객 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