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8
I. 서론 10
II. 이론적 배경 12
1. 중도입국 청소년 개념 및 현황 12
1) 중도입국 청소년 개념 12
2) 중도입국 청소년 현황 15
2. 중도입국 청소년 지원정책 18
1) 교육부 정책 18
2) 여성가족부 정책 19
3) 서울시 운영 정책(여성가족정책실) 20
4) 이주배경청소년 지원재단 20
5) 김해 글로벌청소년센터 22
3. 중도입국 청소년의 적응 23
4. 선행연구의 고찰 24
III. 연구방법 27
1. Q 표본의 수집 및 선정 28
2. 연구대상자의 선정 31
3. Q 분류 32
4. 통계학적 분석 및 해석 33
IV. 분석결과 34
1. 한국생활 적응에 대한 인식 유형 34
2. 인식유형별 특성 39
1) 제 1 유형 : 프로그램 다양화 필요-한국생활 적응형 39
2) 제 2 유형 : 프로그램 만족-한국생활 적응 과정형 41
3) 제 3 유형 : 회피부적응형 43
4) 제 4 유형 : 개별화 프로그램 필요-한국생활 적응형 45
V. 요약 및 결론 48
참고문헌 52
ABSTRACT 54
부록 56
부록 1. 설문지 56
부록 2. 러시아어 진술문 58
〈표1〉 이주배경 청소년 유형별 포함대상 및 특성 13
〈표2〉 다문화학생 유형 14
〈표3〉 다문화 학생 유형별 현황 15
〈표4〉 한국 입국 후 가장 힘든 상황 17
〈표5〉 2022 다문화교육 지원계획 추진과제 18
〈표6〉 다문화가족 자녀 안정적 성장 지원 및 역량 강화 20
〈표7〉 프로그램 내용 21
〈표8〉 김해 글로벌청소년센터 주요사업 22
〈표9〉 문화적응 유형 23
〈표10〉 분석절차 27
〈표11〉 진술문 영역별 분류 30
〈표12〉 연구대상자의 요인행렬 및 인구학적 특성 35
〈표13〉 진술문의 요인가 (factor Q-sort values for each statement) 36
〈표14〉 유형 간 상관관계 38
〈표15〉 요인의 특성 38
〈표16〉 유형1의 진술문 및 표준점수 39
〈표17〉 유형2의 진술문 및 표준점수 42
〈표18〉 유형3의 진술문 및 표준점수 44
〈표19〉 유형4의 진술문 및 표준점수 46
〈그림1〉 Q 분류판 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