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선행연구 14
3. 연구 문제 17
II. 피아노 반주의 특징과 교육 현황 19
1. 피아노 반주법의 정의 19
2. 클래식과 재즈의 반주 비교 20
3. 재즈 피아노 반주 21
4. 국내 실용음악학과의 재즈 교육 24
5. 국내 대학 반주법 교육의 현황 25
III. 연구대상 28
IV. 연구방법 28
1. 이론 연구 분석 29
1) 리듬 분석 이론 29
2) 화성 분석 이론 31
3) 멜로디 분석 이론 58
2. 연구대상 작품 분석 60
1) "The Tony Bennett/Bill Evans Album"-'The Touch of your lips' 61
2) "The Tony Bennett/Bill Evans Album"-'But Beautiful' 70
3. 이론의 적용 및 편곡 분석 78
1) 리듬 분석 86
2) 화성 분석 87
3) 멜로디 분석 91
V. 결론 94
참고 문헌 97
Abstract 100
〈표 1〉 클래식 음악대학 반주법 교과목 25
〈표 2〉 실용음악학과 교육 과정 중 이론과목 26
〈표 3〉 실용음악학과 교육과정 중 실습과목 26
〈표 4〉 다이아토닉 코드의 기능별 코드표 34
〈표 5〉 도미넌트 세븐의 대리코드 35
〈표 6〉 Ckey에서 Sec.D의 도수와 기능 36
〈표 7〉 Ckey에서 Sub.Sec.D의 도수와 기능 37
〈표 8〉 릴레이티드 마이너 세븐 코드의 진행 분석 37
〈표 9〉 익스텐디드 도미넌트를 포함 코드 진행의 분석 38
〈표 10〉 SDM 코드 38
〈표 11〉 Ckey의 다이아토닉 코드에 대한 코드 스케일 41
〈표 12〉 M.I.C 진행의 분석 44
〈표 13〉 U.S.T의 코드표 57
〈표 14〉 App·D.C의 진행 분석 58
〈표 15〉 Dim.App·D.C의 진행 분석 58
〈악보 1〉 'But Beautiful'에서 사용된 4비트 리듬 29
〈악보 2〉 'The Touch Of Your Lips'에서 사용된 싱코페이션 30
〈악보 3〉 빌 에반스 'But Beautiful'에서 사용된 템포 루바토 31
〈악보 4〉 다이아토닉 스케일 31
〈악보 5〉 다이아토닉 트라이어드 코드 스케일 32
〈악보 6〉 다이아토닉 7th 코드 스케일 32
〈악보 7〉 토닉의 주요 코드와 대리코드 32
〈악보 8〉 서브도미넌트의 주요 코드와 대리코드 33
〈악보 9〉 도미넌트 코드와 같은 트라이톤을 가진 대리 코드 34
〈악보 10〉 트라이톤의 해결 34
〈악보 11〉 도미넌트 모션과 반음 하행 진행 35
〈악보 12〉 도미넌트 세븐의 확장 36
〈악보 13〉 마이너 다이아토닉 코드 38
〈악보 14〉 서브도미넌트 마이너 코드 38
〈악보 15〉 도미넌트 페달 포인트 39
〈악보 16〉 토닉 페달 포인트 39
〈악보 17〉 소프라노 페달 포인트 40
〈악보 18〉 논코드톤을 사용한 페달 포인트 40
〈악보 19〉 아이오니언 스케일 41
〈악보 20〉 도리안 스케일 42
〈악보 21〉 프리지안 스케일 42
〈악보 22〉 리디안 스케일 42
〈악보 23〉 믹소리디안 스케일 43
〈악보 24〉 에올리안 스케일 43
〈악보 25〉 로크리안 스케일 43
〈악보 26〉 'C Major' 다이아토닉 코드 44
〈악보 27〉 'C Natural minor' 다이아토닉 코드 44
〈악보 28〉 'C Harmonic minor' 다이아토닉 코드 44
〈악보 29〉 'C melodic minor' 다이아토닉 코드 44
〈악보 30〉 서브도미넌트 마이너의 기능을 가진 모달 인터체인지 코드 45
〈악보 31〉 믹소리디안 스케일과 텐션 45
〈악보 32〉 하모닉 마이너 퍼펙트 피프스 다운 스케일과 텐션 46
〈악보 33〉 하모닉 마이너 스케일과 하모닉 마이너 퍼펙트 피프스 다운 스케일 46
〈악보 34〉 얼터드 스케일과 텐션 46
〈악보 35〉 리디안 도미넌트 세븐스 스케일과 텐션 47
〈악보 36〉 컴비네이션 오브 디미니쉬드 스케일과 텐션 47
〈악보 37〉 디미니쉬 스케일과 컴비네이션 오브 디미니쉬 스케일 48
〈악보 38〉 홀톤 스케일과 텐션 48
〈악보 39〉 메이저로 해결되는 도미넌트 코드 스케일 48
〈악보 40〉 마이너로 해결되는 도미넌트 코드 스케일 49
〈악보 41〉 얼터드 스케일의 진행 50
〈악보 42〉 얼터드 스케일과 리디안 도미넌트 세븐스 스케일 50
〈악보 37〉 디미니쉬 스케일과 컴비네이션 오브 디미니쉬 스케일 51
〈악보 43〉 증4도 관계의 컴비네이션 오브 디미니쉬 스케일 51
〈악보 44〉 'But Beautiful' 중 9th,♭13th 텐션 사용 52
〈악보 45〉 온 코드의 사용 52
〈악보 46〉 'But Beautiful' 중 도미넌트 페달 포인트 사용 53
〈악보 47〉 온 코드의 서스포 사용 53
〈악보 48〉 서스포의 온 코드 변형 54
〈악보 49〉 비기능적 온코드의 사용 54
〈악보 50〉 V7을 활용한 전조 54
〈악보 51〉 로우 스트럭쳐 55
〈악보 52〉 리디안 스케일을 사용한 어퍼 스트럭쳐 55
〈악보 53〉 병행진행 59
〈악보 54〉 유사진행 59
〈악보 55〉 사진행 59
〈악보 56〉 반진행 혹은 역진행 60
〈악보 57〉 'The Touch Of Your Lips' 악보(Lead Sheet) 61
〈악보 58〉 'The Touch Of Your Lips' 리듬 분석(9-10마디) 62
〈악보 59〉 'The Touch Of Your Lips' 리듬 분석(65-67마디) 62
〈악보 60〉 'The Touch Of Your Lips' 리듬 분석(19-21마디) 63
〈악보 61〉 'The Touch Of Your Lips' 리듬 분석(31-32마디) 63
〈악보 62〉 'The Touch Of Your Lips' 리듬 분석(57-58마디) 64
〈악보 63〉 'The Touch Of Your Lips' 화성 분석(5-7마디) 64
〈악보 64〉 'The Touch Of Your Lips' 화성 분석(8-10마디) 65
〈악보 65〉 'The Touch Of Your Lips' 화성 분석(25-26마디) 65
〈악보 66〉 'The Touch Of Your Lips' 화성 분석(33-35마디) 66
〈악보 67〉 'The Touch Of Your Lips' 화성 분석(62-64마디) 66
〈악보 68〉 'The Touch Of Your Lips' 화성 분석(65-67마디) 67
〈악보 69〉 'The Touch Of Your Lips' 멜로디 분석(7-8마디) 67
〈악보 70〉 'The Touch Of Your Lips' 멜로디 분석(19-21마디) 68
〈악보 71〉 'The Touch Of Your Lips' 멜로디 분석(22-24마디) 68
〈악보 72〉 'The Touch Of Your Lips' 멜로디 분석(30-32마디) 69
〈악보 73〉 'But Beautiful' 악보(Lead Sheet) 70
〈악보 74〉 'But Beautiful' 리듬 분석(17-18마디) 71
〈악보 75〉 'But Beautiful' 리듬 분석(24-26마디) 71
〈악보 76〉 'But Beautiful' 리듬 분석(30-31마디) 72
〈악보 77〉 'But Beautiful' 리듬 분석(50-51마디) 72
〈악보 78〉 'But Beautiful' 화성 분석(9-11마디) 73
〈악보 79〉 'But Beautiful' 화성 분석(14-15마디) 73
〈악보 80〉 'But Beautiful' 화성 분석(24-29 마디) 74
〈악보 81〉 'But Beautiful' 화성 분석(32-35 마디) 75
〈악보 82〉 'But Beautiful' 화성 분석(36-39 마디) 75
〈악보 83〉 'But Beautiful' 화성 분석(52-54 마디) 76
〈악보 84〉 'But Beautiful' 화성 분석(48-49 마디) 76
〈악보 85〉 'But Beautiful' 멜로디 분석(16-18 마디) 77
〈악보 86〉 'But Beautiful' 멜로디 분석(19-20 마디) 77
〈악보 87〉 'But Beautiful' 멜로디 분석(31-32마디) 78
〈악보 88〉 김광석 서른 즈음에 원곡 악보 80
〈악보 89〉 김광석 서른 즈음에 재즈 편곡 악보(1-13마디) 81
〈악보 90〉 김광석 서른 즈음에 재즈 편곡 악보(14-19마디) 82
〈악보 91〉 김광석 서른 즈음에 재즈 편곡 악보(20-26마디) 83
〈악보 92〉 김광석 서른 즈음에 재즈 편곡 악보(27-33마디) 84
〈악보 93〉 김광석 서른 즈음에 재즈 편곡 악보(34-40마디) 85
〈악보 94〉 '서른 즈음에' 편곡 리듬 분석(10-13마디) 86
〈악보 95〉 '서른 즈음에' 편곡 리듬 분석(22-24마디) 86
〈악보 96〉 '서른 즈음에' 편곡 리듬 분석(39-40마디) 87
〈악보 97〉 '서른 즈음에' 편곡 화성 분석(6-9마디) 87
〈악보 98〉 '서른 즈음에' 편곡 화성 분석(10-14마디) 88
〈악보 99〉 '서른 즈음에' 편곡 화성 분석(18-19마디) 88
〈악보 100〉 '서른 즈음에' 편곡 화성 분석(20-21마디) 89
〈악보 101〉 '서른 즈음에' 편곡 화성 분석(22-24마디) 89
〈악보 102〉 '서른 즈음에' 편곡 화성 분석(25-26마디) 90
〈악보 103〉 '서른 즈음에' 편곡 화성 분석(37-38마디) 90
〈악보 104〉 '서른 즈음에' 편곡 멜로디 분석(14-15마디) 91
〈악보 105〉 '서른 즈음에' 편곡 멜로디 분석(18-19마디) 91
〈악보 106〉 '서른 즈음에' 편곡 멜로디 분석(22-24마디) 92
〈악보 107〉 '서른 즈음에' 편곡 멜로디 분석(27-29마디) 92
〈악보 108〉 '서른 즈음에' 편곡 멜로디 분석(27-29마디) 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