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7
Abstract 9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2
2. 선행연구 검토 17
가. 학교폭력의 실태와 역학 구조 및 접근 방법 17
나. 위기 청소년들의 회복탄력성 향상 방안에 대한 연구 23
3. 연구 방법 28
가. 연구 대상 및 절차 28
나. 데이터 수집 방법 30
II. 이론적 배경 34
1. TIE의 개념과 구성요인 34
가. 무대 형상화 37
나. 공연 놀이(The Performance Game) 38
2. 위기 청소년의 본질과 교육정책 43
가. 위기 청소년의 개념과 특성 43
나. 위기 청소년 대상 대안학교의 교육정책 52
III. TIE 프로그램의 설계 및 적용 58
1. TIE 프로그램 〈침묵의 그림자〉의 설계 58
가. 선행 교수 학습 모형 검토 58
나. TIE 교육프로그램의 설계 67
2. TIE 프로그램 〈침묵의 그림자〉의 적용 91
가. 〈침묵의 그림자〉 구성하기 91
나. 〈침묵의 그림자〉의 적용 100
다. 지도상의 유의점 137
IV. 결론 및 제언 142
1. 결론 142
2. 제언 144
참고문헌 145
부록 148
〈부록 1〉 A 대안학교 교육연극 연간 수업 계획표 148
〈부록 2〉 TIE 프로그램 사전, 사후 검사지 150
〈부록 2〉 '브레맨 음악대' 즉흥극 대본 만들기 예시 153
〈부록 4〉 '침묵의 그림자 : 그때 나는 거기 있었다.' 대본 157
〈부록 5〉 스텝 진행표 167
〈표 1〉 학교폭력예방 TIE 〈눈을 감은 사람? 눈을 뜬 사람!〉 상세내용 62
〈표 2〉 뮤지컬'나는 셔틀이다'의 상세내용 64
〈표 3〉 청소년들의 이슈를 통한 사회극 TIE 워크숍, 프로그램 계획안 67
〈표 4〉 A 대안학교 교육연극 교수-학습 안 I 70
〈표 5〉 A 대안학교 교육연극 교수-학습 안 II 〈6가지 조각 이야기〉 72
〈표 6〉 A 대안학교 교육연극 교수-학습 안 III 〈브레맨 음악대〉 78
〈표 7〉 '침묵의 그림자' TIE 교육프로그램 89
〈표 8〉 수업 진행 안내표 90
〈표 9〉 프로그램 제작 일정 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