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위탁형 대안학교의 중, 고등학교 위기 청소년 학생을 대상으로 학교폭력의 방관 행동을 주제로 교육연극 TIE(theatre in education)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수업에 적용해서 위기 청소년의 회복탄력성과 타인에 대한 이해와 공감 능력 향상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학교폭력 TIE(theatre in education) 프로그램의 궁극적인 목표는 위기 청소년들의 관계 회복이다. 학교생활뿐만 아니라 또래 집단과 가정 등의 각자 속해 있는 크고 작은 사회 속에서 겪는 어려움을 교육연극 수업을 통해서 들여다보면서 자기 효능감을 높이고 위기 청소년들에게 부족한 인내심과 무기력함을 벗어던지고 회복탄력성을 높여서 배움에 대한 동기부여와 타인을 이해할 수 있는 공감 능력이 향상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공감 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교육연극의 한 방법인 TIE(theatre in education)를 활용하여 학교폭력의 방관 행동에 관한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적용하였다. 위기 청소년들의 공통적인 특징을 적용하여 '의미 구성'의 측면에서 바라보고 질적 연구를 진행하였다.
II장에서는 이론적 배경으로 교육연극의 TIE(theatre in education) 개념과 구성 요인에 대해 알아보고, 위기 청소년의 개념과 특성에 대해 알아보았다. 그리고 위기 청소년 대상으로 하는 대안학교의 교육정책에 대해 알아본다.
III장에서는 TIE 프로그램 〈침묵의 그림자〉를 설계하고 적용하는 과정을 설명한다. 연구 대상과 연구 방법 등을 설명하고 TIE 공연과 프로그램 주제로 학교폭력의 방관 행동을 주제로 선정하였다. 기존의 교수·학습 모형을 검토하고 TIE 원리에 따라 프로그램의 활동을 구성하였다. 자료 수집을 위한 도구를 마련하기 위해 학교폭력 의식에 관한 검사 도구와 질적 분석 도구를 제시하였다. 그리고 지도상의 유의점을 생각하며 TIE 프로그램을 수업 현장에 적용하였다.
IV장에서는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지도한 결과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학교폭력 TIE 프로그램으로 인한 회복탄력성과 공감 능력에 대한 의식변화를 분석하고 그 결과를 논의하였다.
연구를 진행하면서 구체적으로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위기 청소년들에게 의미 구성을 하기 위한 학교폭력 TIE 프로그램 활동을 어떻게 구안할 것인가?
둘째, TIE 프로그램을 활용한 활동은 위기 청소년의 공감 능력 향상에 효과적인가?
이 연구에서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위기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교육연극 수업을 통해서 회복탄력성을 기르고 자기 효능감을 높이며 TIE 프로그램과 학교폭력 방관에 대한 문제 행동 인식이 생겼다.
둘째, TIE 프로그램을 활용한 학교폭력 예방 활동이 위기 청소년의 타인을 배려하고 이해할 수 있는 공감 능력이 향상되었다.
이 연구는 TIE를 활용하여 학교폭력 예방 수업을 구안하고 위기 청소년들의 공감 능력을 향상하게 하는 시도로서 직, 간접적인 학교폭력 방관 행동에 대해 인식하고 타인을 배려하고 도울 수 있는 마음을 불러일으키고 나와 타인의 관계성에 대한 의미를 구성하는 데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