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9
3. 선행 연구 분석 10
가. 음악 교과와 세계시민교육 연계 방안 연구 11
나. 세계시민성 함양을 위한 문화예술교육 활용 방안 연구 12
II. 세계시민교육의 개념 및 내용 13
1. 세계시민교육의 개념 13
2. 세계시민교육의 내용 15
가. 유네스코의 세계시민교육 학습 영역 및 학습 주제 15
나. 옥스팜의 세계시민교육 핵심요소 및 교육과정 16
다. 월드비전의 세계시민교육 내용 요소 18
III. 음악 교육과 세계시민교육 19
1. '예술적 시민성' 의 의미 19
2. 초등 음악과 교육과정의 세계시민교육 요소 20
가. 초등 음악과 교육과정의 목표 20
나. 초등 음악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22
IV. 세계시민교육을 위한 음악 지도의 실제 25
1. 교수·학습 설계 25
가. 세계시민교육을 위한 초등 음악과 교육목표 수립 26
나. 세계시민교육 주제 선정 26
다. 세계시민교육 내용요소 추출 27
라. 음악과 영역 별 활동 구성 28
마. 차시별 지도 계획 수립 29
2. 교수·학습 지도의 실제 31
가. '환경' 교수 학습 과정안 31
나. '문화 다양성' 교수 학습 과정안 34
다. '인권' 교수 학습 과정안 37
라. '평화' 교수 학습 과정안 40
V. 결론 43
참고문헌 45
ABSTRACT 48
〈표 1〉 유네스코의 세계시민교육 학습 주제 및 학습 목표: 초등 고학년 15
〈표 2〉 옥스팜(Oxfam)의 세계시민교육 연령별 교육과정 16
〈표 3〉 월드비전의 세계시민교육의 내용 요소 18
〈표 4〉 2015 개정 초등 음악과 교육과정의 목표 21
〈표 5〉 2015 개정 초등 음악과 교육과정의 영역 별 내용과 유네스코 세계시민교육의 학습자유형 22
〈표 6〉 세계시민교육에 적용 가능한 초등 음악과 성취기준 23
〈표 7〉 세계시민교육을 위한 음악 교수·학습 설계 원리 25
〈표 8〉 주제 별 세계시민교육 내용요소 28
〈표 9〉 세계시민교육을 위한 음악과 교수·학습 단원 개요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