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세계시민교육을 위한 초등 음악 수업방안을 구안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먼저, 세계시민교육이 지향하는 목표와 방향, 내용요소 등을 분석하였다. 다음으로 초등 음악과 교육과정 안에 반영되어 있는 세계시민교육 요소를 탐색하였다. 이를 토대로 세계시민교육을 위한 초등음악과 교육 목표 및 주제를 선정하였으며, 주제에 맞는 세계시민교육 내용요소를 추출하여 음악과의 영역인 감상, 표현, 생활화에 맞는 활동을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세계시민교육이 다루고 있는 여러 주제 중 '환경', '문화다양성', '인권', '평화' 의 4개 주제를 선정하였으며, 각 주제별로 '감상-표현-생활화' 의 순서로 진행되는 총 16차시의 초등음악과 교수· 학습 지도 방안을 제시하였다. 세계시민교육을 위한 음악교과 재구성 및 교수 학습 설계를 하고자 하는 교사들에게 이 연구가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