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10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배경 13
제2절 연구목적 16
제3절 연구범위 및 연구방법 17
제2장 이론적 배경 20
제1절 뷰티서비스업의 개념 20
1. 뷰티서비스업의 개념 20
2. 미용서비스업의 유형 23
제2절 체험마케팅 26
1. 체험의 개념 26
2. 체험마케팅의 개념 28
3. 체험마케팅의 체험요소 32
4. 체험마케팅에 관한 선행연구 39
제3절 감정반응 44
1. 감정반응의 개념 44
2. 감정반응의 구성 46
3. 감정반응에 관한 선행연구 51
제4절 고객만족 56
1. 고객만족의 개념 56
2. 고객만족에 관한 선행연구 58
제5절 재방문의도 61
1. 재방문의도의 개념 61
2. 재방문의도에 관한 선행연구 63
제6절 구성개념 간의 관계 66
1. 체험요소와 감정반응의 관계 66
2. 체험요소와 만족도의 관계 68
3. 체험요소와 재방문의도의 관계 69
4. 감정반응과 만족도, 재방문의도의 관계 70
제3장 연구방법 및 절차 71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 설정 71
1. 연구모형 71
2. 연구의 가설 설정 74
제2절 연구변수의 조작적 정의 81
1. 체험요소 81
2. 긍정적 감정반응 81
3. 고객만족 82
4. 재방문의도 83
제3절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83
1.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83
2. 설문지 구성 84
3. 자료의 분석방법 86
제4장 실증분석 87
제1절 인구통계학적 특성 87
제2절 변수들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89
1.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성 검증 89
2. 확인적 요인분석 92
3. 판별 타당성 검증 94
제3절 연구모형 및 가설검증 95
1. 연구모형 검증 95
2. 가설검증 96
3. 다중집단분석 105
제5장 결론 110
제1절 연구결과 요약 110
제2절 시사점 112
1. 학문적 시사점 112
2. 실무적 시사점 113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116
참고문헌 118
1. 국내 문헌 118
2. 국외 문헌 131
ABSTRACT 138
부록 142
설문지 142
问卷调查 148
〈표 2-1〉 전통적 마케팅과 체험마케팅의 차이 32
〈표 2-2〉 소비자의 체험요소(SEMs)의 특징 37
〈표 2-3〉 Schmitt 체험마케팅 5요소 관련 선행연구 39
〈표 2-4〉 체험마케팅에 관한 선행연구 43
〈표 2-5〉 Mehrabian & Russell의 PAD 모형 47
〈표 2-6〉 감정반응요인(PAD)의 18가지 세부항목 48
〈표 2-7〉 감정반응에 관한 선행연구 54
〈표 2-8〉 만족도에 관한 선행연구 60
〈표 2-9〉 재방문의도에 관한 선행연구 65
〈표 3-1〉 체험마케팅에 관한 연구경로 71
〈표 3-2〉 연구 표본 84
〈표 3-3〉 설문지 측정 문항 85
〈표 4-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88
〈표 4-2〉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검증 91
〈표 4-3〉 확인적 요인분석 93
〈표 4-4〉 판별 타당성 분석 94
〈표 4-5〉 연구모형의 적합도 95
〈표 4-6〉 인과관계 가설검증 결과 98
〈표 4-7〉 체험요소와 만족도의 관계에서 감정반응의 매개효과 100
〈표 4-8〉 체험요소와 재방문의도의 관계에서 감정반응의 매개효과 101
〈표 4-9〉 체험요소와 재방문의도의 관계에서 만족도의 매개효과 102
〈표 4-10〉 감정반응과 재방문의도의 관계에서 만족도의 매개효과 103
〈표 4-11〉 결과 요약 104
〈표 4-12〉 세대에 따른 인과관계의 차이 105
〈표 4-13〉 성별에 따른 인과관계의 차이 106
〈표 4-14〉 MZ세대에서 성별에 따른 인과관계의 차이 108
〈표 4-15〉 MZ아닌 세대에서 성별에 따른 인과관계의 차이 109
[그림 1-1] 연구의 흐름 19
[그림 1-2] 2015년~2020년 중국미용업 시장규모 측정 21
[그림 1-3] 2018년~2020년 중국미용업 남녀이용자 비율 22
[그림 3-1] 연구모형 74
[그림 4-1] 연구모형에 대한 검증결과 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