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0
제1장 서론 14
제1절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14
1. 문제 제기 14
2. 연구 목적 18
제2절 연구범위 및 방법 19
제2장 이론적 배경 21
제1절 한류에 관한 고찰 21
1. 한류의 개념 21
2. 한류의 구성요인 27
3. 한류의 선행연구 32
제2절 관광지 이미지에 관한 고찰 33
1. 관광 이미지의 개념 33
2. 관광지 이미지의 구성요인 35
3. 관광지 이미지의 선행연구 37
제3절 관광지 애착에 관한 고찰 39
1. 관광지 애착의 개념 39
2. 관광지 애착의 구성요인 41
3. 관광지 애착의 선행연구 42
제4절 만족 및 충성도에 관한 고찰 44
1. 만족 44
2. 충성도 47
3. 만족 및 충성도의 선행연구 50
제3장 연구설계 및 방법 53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53
1. 연구모형 53
2. 가설설정 54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59
1. 한류 59
2. 관광지 이미지 60
3. 관광지 애착 60
4. 만족 60
5. 충성도 61
제3절 조사설계 61
1. 조사목적 61
2. 조사대상 및 방법 62
제4절 설문지 구성 및 분석방법 62
1. 설문지 구성 62
2. 분석 방법 63
제4장 실증분석결과 65
제1절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65
1. 인구 통계적 특성 65
2. 일반적 특성 67
제2절 측정척도의 신뢰도 및 타당도 69
1. 한류 69
2. 관광 이미지 70
3. 관광지 애착 71
4. 만족 및 충성도 72
제3절 가설검증 74
1. 한류와 관광지 이미지 간의 관계 연구 74
2. 한류와 관광지 애착 간의 관계 연구 75
3. 관광지 이미지와 만족 간의 관계 연구 75
4. 관광지 애착과 만족 간의 관계 연구 76
5. 관광지 이미지와 충성도 간의 관계 연구 77
6. 관광지 애착과 충성도 간의 관계 연구 78
제4절 분석결과 요약 79
1. 요인분석 결과 79
2. 가설검증 결과 79
제5장 결론 82
제1절 연구 요약 및 시사점 82
제2절 연구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86
참고문헌 88
부록 99
설문지 99
调查问卷 105
ABSTRACT 111
〈표 2-1〉 중국 내 한류의 수용 변천사 24
〈표 2-2〉 한류의 구성요인 31
〈표 2-3〉 관광지 이미지에 대한 학자들의 정의 35
〈표 2-4〉 관광지 애착의 정의 41
〈표 2-5〉 관광지 애착의 구성요인 42
〈표 2-6〉 만족의 개념 46
〈표 2-7〉 만족의 측정항목 47
〈표 2-8〉 충성도의 측정항목 49
〈표 3-1〉 연구 모집단의 규정 62
〈표 3-2〉 설문지의 구성 63
〈표 4-1〉 인구 통계적 분석 66
〈표 4-2〉 일반적 분석 68
〈표 4-3〉 한류 요인분석 70
〈표 4-4〉 관광지 이미지 요인분석 71
〈표 4-5〉 관광지 애착 요인분석 72
〈표 4-6〉 만족 요인분석 72
〈표 4-7〉 충성도 요인분석 73
〈표 4-8〉 한류가 관광지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력 검증 74
〈표 4-9〉 한류가 관광지 애착에 미치는 영향력 검증 75
〈표 4-10〉 관광지가 이미지는 만족에 미치는 영향력 검증 76
〈표 4-11〉 관광지 애착이 만족에 미치는 영향력 검증 77
〈표 4-12〉 관광지 이미지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력 검증 77
〈표 4-13〉 관광지 애착이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력 검증 78
[그림 3-1] 연구 모형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