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 문제 14
3. 연구 구성도 16
II. 이론적 배경 17
1. 키치의 개념 17
2. 키치의 미적 특성 19
1) 과장성 19
2) 부적절성 20
3) 유희성 21
4) 풍자성 21
5) 향수성 22
6) 선정성 24
3. 남성 헤어스타일 25
가. 남성 헤어스타일 이미지 33
나. 남성 키치 헤어스타일 35
4. 선행연구 분석 39
가. 키치에 대한 선행연구 39
나. 남성 헤어스타일에 대한 선행연구 40
다. 남성 이미지에 대한 선행연구 44
III. 연구방법 46
1. 헤어스타일 선호도 조사 46
가. 연구 대상 및 기간 46
나. 연구 과정 및 절차 47
다. 자료 분석 방법 49
2. 키치의 미적 특성을 응용한 남성 헤어스타일 작품 제작 51
가. 작품 제작 도구 51
나. 남성 키치 헤어스타일 작품 제작 52
IV. 키치의 미적 특성을 응용한 남성 헤어스타일 작품 연구 55
1. 헤어스타일 선호도 조사 55
가. 헤어스타일 행동과 관심도 및 중요도 55
2. 키치의 미적 특성을 응용한 남성 헤어스타일 작품 제작 67
가. 베이직 키치 헤어스타일 67
나. 트렌드 키치 헤어스타일 86
다. 오브제를 활용한 키치 헤어스타일 105
3. 키치의 미적 특성을 응용한 남성 키치 헤어스타일 조형성 분석 124
가. 베이직 키치 헤어스타일 124
나. 트렌드 키치 헤어스타일 124
다. 오브제를 활용한 키치 헤어스타일 125
V. 결론 127
참고문헌 131
Abstract 139
부록 142
〈표 1〉 키치의 미적 특성 23
〈표 2〉 남성 헤어스타일 이미지 32
〈표 3〉 키치 헤어스타일 37
〈표 4〉 키치의 미적 특성 선행논문 40
〈표 5〉 남성 헤어스타일 선행연구 42
〈표 6〉 남성 이미지 선행연구 45
〈표 7〉 조사 설계 47
〈표 8〉 설문지 구성 48
〈표 9〉 인구통계학적 특성 49
〈표 10〉 자료 분석 방법 50
〈표 11〉 작품 제작 도구 51
〈표 12〉 키치의 미적 특성을 응용한 남성 헤어스타일 작품 디자인 54
〈표 13〉 헤어스타일 행동 및 관심도의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 57
〈표 14〉 연령에 따른 헤어스타일 행동 및 중요도 58
〈표 15〉 연령에 따른 헤어스타일 선호도 59
〈표 16〉 연령에 따른 키치 헤어스타일 선호도 60
〈표 17〉 학력에 따른 헤어스타일 선호도 61
〈표 18〉 학력에 따른 키치 헤어스타일 선호도 62
〈표 19〉 직업에 따른 헤어스타일 선호도 64
〈표 20〉 직업에 따른 키치 헤어스타일 선호도 65
〈표 21〉 과장성을 응용한 댄디 스타일 작품 계획 68
〈표 21-1〉 과장성을 응용한 댄디 스타일 제작 과정 69
〈표 21-2〉 과장성을 응용한 댄디 스타일 완성 작품 70
〈표 22〉 부적절성을 응용한 리젠트 작품 계획 71
〈표 22-1〉 부적절성을 응용한 리젠트 제작 과정 72
〈표 22-2〉 부적절성을 응용한 리젠트 완성 작품 73
〈표 23〉 유희성을 응용한 투 블록 스타일 작품 계획 74
〈표 23-1〉 유희성을 응용한 투 블록스타일 제작 과정 75
〈표 23-2〉 유희성을 응용한 투 블록 스타일 완성 작품 76
〈표 24〉 풍자성을 응용한 비대칭 스타일 작품 계획 77
〈표 24-1〉 풍자성을 응용한 비대칭스타일 제작 과정 78
〈표 24-2〉 풍자성을 응용한 비대칭스타일 완성 작품 79
〈표 25〉 향수성을 응용한 머쉬룸 스타일 작품 계획 80
〈표 25-1〉 향수성을 응용한 머쉬룸 스타일 제작 과정 81
〈표 25-2〉 향수성을 응용한 머쉬룸 스타일 완성 작품 82
〈표 26〉 선정성을 응용한 모히칸 스타일 작품 계획 83
〈표 26-1〉 선정성을 응용한 모히칸 스타일 제작 과정 84
〈표 26-2〉 선정성을 응용한 모히칸 스타일 완성 작품 85
〈표 27〉 과장성을 응용한 댄디 스타일 작품 계획 87
〈표 27-1〉 과장성을 응용한 댄디 스타일 작품 제작 과정 88
〈표 27-2〉 과장성을 응용한 댄디 스타일 완성 작품 89
〈표 28〉 부적절성을 응용한 리젠트 스타일 작품 계획 90
〈표 28-1〉 부적절성을 응용한 리젠트 제작 과정 91
〈표 28-2〉 부적절성을 응용한 리젠트 스타일 완성 작품 92
〈표 29〉 유희성을 응용한 투 블록 스타일 작품 계획 93
〈표 29-1〉 유희성을 응용한 투 블록스타일 제작 과정 94
〈표 29-2〉 유희성을 응용한 투 블록 스타일 완성 작품 95
〈표 30〉 풍자성을 응용한 머쉬룸 스타일 작품 계획 96
〈표 30-1〉 풍자성을 응용한 머쉬룸 스타일 제작 과정 97
〈표 30-2〉 풍자성을 응용한 머쉬룸 스타일 완성 작품 98
〈표 31〉 향수성을 응용한 비대칭 스타일 제작 과정 99
〈표 31-1〉 향수성을 응용한 비대칭 스타일 제작 과정 100
〈표 31-2〉 향수성을 응용한 비대칭 스타일 완성 작품 101
〈표 32〉 선정성을 응용한 모히칸 스타일 작품 계획 102
〈표 32-1〉 선정성을 응용한 모히칸 스타일 제작 과정 103
〈표 32-2〉 선정성을 응용한 모히칸 스타일 완성 작품 104
〈표 33〉 과정성을 응용한 콘로우 스타일 작품 계획 106
〈표 33-1〉 과장성을 응용한 콘로우 스타일 제작 과정 107
〈표 33-2〉 과장성을 응용한 콘로우 스타일 완성 작품 108
〈표 34〉 부적절성을 응용한 스파이키 작품 계획 109
〈표 34-1〉 부적절성을 응용한 스파이키 제작 과정 110
〈표 34-2〉 부적절성을 응용한 스파이키 완성 작품 111
〈표 35〉 유희성을 응용한 스킨헤드 스타일 작품 계획 112
〈표 35-1〉 유희성을 응용한 스킨헤드 스타일 제작 과정 113
〈표 35-2〉 유희성을 응용한 스킨헤드 스타일 완성 작품 114
〈표 36〉 풍자성을 응용한 아프로 스타일 작품 계획 115
〈표 36-1〉 풍자성을 응용한 아프로 스타일 제작 과정 116
〈표 36-2〉 풍자성을 응용한 아프로 스타일 완성 작품 117
〈표 37〉 향수성을 응용한 히피 스타일 작품 계획 118
〈표 37-1〉 향수성을 응용한 히피 스타일 제작 과정 119
〈표 37-2〉 향수성을 응용한 히피 스타일 완성 작품 120
〈표 38〉 선정성을 응용한 펑크 스타일 작품 계획 121
〈표 38-1〉 선정성을 응용한 펑크 스타일 제작 과정 122
〈표 38-2〉 선정성을 응용한 펑키 스타일 완성 작품 123
〈표 39〉 키치의 미적 특성을 응용한 남성 키치 헤어스타일 조형성 분석 126
그림 1. 연구 구성도 16
그림 2. 과장성 그림 1 23
그림 3. 과장성 그림 2 23
그림 4. 과장성 그림 3 23
그림 5. 부적절성 그림 1 23
그림 6. 부적절성 그림 2 23
그림 7. 부적절성 그림 3 23
그림 8. 유희성 그림 1 23
그림 9. 유희성 그림 2 23
그림 10. 유희성 그림 3 23
그림 11. 풍자성 그림 1 23
그림 12. 풍자성 그림 2 23
그림 13. 풍자성 그림 3 23
그림 14. 향수성 그림 1 23
그림 15. 향수성 그림 2 23
그림 16. 향수성 그림 3 23
그림 17. 선정성 그림 1 23
그림 18. 선정성 그림 2 23
그림 19. 선정성 그림 3 23
그림 20. 1960년대 콘로우 37
그림 21. 1960년대 아프로 37
그림 22. 1970년대 히피 37
그림 23. 1970년대 스파이키 37
그림 24. 1980년대 기하학적 37
그림 25. 1980년대 펑크 37
그림 26. 1990년대 힙합레게 37
그림 27. 1990년대 샤기 컷 37
그림 28. 2000년대 보이쉬 샤기 컷 37
그림 29. 2000년대 크로스 섹슈얼 37
그림 30. 2010년대 바람머리 37
그림 31. 2010년대 모히칸 37
그림 32. 2020년대 쉐도우 펌 37
그림 33. 2020년대 투 블록 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