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배경 9
제2절 연구의 목적 11
제3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5
제1절 축제 관련 이론적 고찰 15
가. 축제의 정의 15
나. 축제의 분류 17
다. 서비스 관점의 축제 연구 19
라. 축제 평가체계 22
라. 코로나19 이후 축제 연구동향 24
마. 위험지각 28
바. 언택트 관련 연구 30
사. 축제에서의 관계적 성과 32
제2절 브랜드자산 37
가. 브랜드자산의 정의 37
나. 브랜드자산의 구성요인 40
다. 축제에서의 브랜드자산 44
제3장 연구설계 48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 설정 48
가. 연구모형 48
나. 가설 설정 49
제2절 변수의 측정 59
가. 축제 만족도 59
나. 브랜드자산 60
다. 위험지각, 언택트 성향 60
라. 관계효익, 방문의도, 관계지속의도 61
제3절 연구 방법 및 자료의 수집 62
제4장 실증분석 64
제1절 신뢰성과 타당성 검증 64
가. 탐색적 요인분석 64
나. 확인적 요인분석 67
제2절 가설검증 70
가. 구조모형 분석 결과 70
나. 조절효과, 매개효과 분석 73
다. 추가 분석 80
제5장 결론 84
제1절 연구 결과 84
제2절 연구의 시사점 89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92
참고 문헌 94
Abstract 108
부록 110
〈표 2-1〉 축제의 정의 17
〈표 2-2〉 축제 분류 연구 19
〈표 2-3〉 문화연대 축제 분류 19
〈표 2-4〉 지자체 평가항목 23
〈표 2-5〉 코로나19 이후 축제 관련 연구 27
〈표 2-6〉 기존 연구에서의 관계지속의도 정의 36
〈표 2-7〉 선행연구에서의 브랜드자산의 정의 39
〈표 2-8〉 브랜드자산 구성요소 선행연구 43
〈표 2-9〉 축제 브랜드자산 관련 연구 46
〈표 3-1〉 문화체육관광부 만족도 평가 항목 59
〈표 3-2〉 브랜드자산의 측정항목 60
〈표 3-3〉 위험지각, 언택트 성향의 측정항목 61
〈표 3-4〉 관계효익, 방문의도, 관계지속의도의 측정항목 62
〈표 3-5〉 표본의 특징 63
〈표 4-1〉 축제 만족 탐색적 요인 분석 65
〈표 4-2〉 조절변수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67
〈표 4-3〉 구조모형 변수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68
〈표 4-4〉 구조모형 판별타당성 분석 69
〈표 4-5〉 가설 1-1, 1-2, 1-3 검증 결과 70
〈표 4-6〉 가설 1-4, 1-5, 1-6 검증 결과 71
〈표 4-7〉 가설 2-1, 2-2 검증 결과 73
〈표 4-8〉 가설 3 검증 결과 73
〈표 4-9〉 가설 4-2 검증 결과 74
〈표 4-10〉 가설 5-2 검증 결과 75
〈표 4-11〉 가설 6-2 검증 결과 77
〈표 4-12〉 가설 7 검증 결과 78
〈표 4-13〉 가설 8-1 검증 결과 79
〈표 4-14〉 가설 8-2 검증 결과 80
〈표 4-15〉 추가분석 브랜드 이미지 매개효과 82
〈표 4-16〉 추가분석 관계효익의 매개효과 83
〈표 5-1〉 전체 가설 검증 결과 88
[그림 1-1] 연구의 구성 및 방법 14
[그림 2-1] Keller의 브랜드자산 구성요소 42
[그림 3-1] 연구모형 49
[그림 4-1] 수정된 연구모형 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