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7
국문초록 9
제1장 서론 11
제1절 문제의 제기 11
제2절 연구의 목적 12
제3절 연구구성과 연구방법 12
1. 연구의 구성 12
2. 연구의 방법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4
제1절 한국의 문화 배경 14
제2절 한류의 개념 15
제3절 한류의 역사 17
제3장 한국의 관광자원분석 19
제1절 자연자원 분석 19
제2절 인문사회자원 분석 20
제3절 숙박자원 분석 22
가. 관광호텔업 23
나. 한국전통호텔업 23
다. 가족호텔업 24
라. 호스텔업 24
마. 의료관광호텔업 및 소형호텔업 25
제4장 중국의 한국여행 분석 26
제1절 중국 관광객에게 매력적인 여행상품 28
가. 숙박상품 28
나. 식품(일반식품, 건강식품) 29
다. 일용품 30
제2절 중국여행객의 한류문화여행 문제 32
가. 여행 쇼핑 상품은 풍부함이 필요함 32
나. 다양한 관광쇼핑상점 경쟁전략 필요 32
제3절 문제의 해결방안 32
가. 다양한 "한류" 문화를 가진 관광제품 개발 32
나. 문화관광자원 개발 33
제5장 결론 36
참고 문헌 39
〈표 3-1〉 시·도별 호텔업 등록 현황 23
〈표 3-2〉 시·도별 한국전통호텔업 등록 현황 24
〈표 3-3〉 시·도별 가족호텔업 등록 현황 24
〈표 3-4〉 시·도별 호스텔업 등록 현황 25
〈표 3-5〉 시·도별 소형호텔업 등록 현황 25
〈표 4-1〉 2018년도 유형별 객실 운영현황 29
〈표 4-2〉 2019년도 유형별 객실 운영현황 29
〈표 4-3〉 시·도별 국가지정문화재 현황 35
〈표 4-4〉 시·도지정문화재 현황 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