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한류문화가 중국 관광객이 숙박 및 쇼핑 행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특히, 중국관광객의 숙박업 및 쇼핑 행위는 한국 관광에 큰 영향을 미침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연구가 매우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문헌적 분석법과 사례분석을 통하여 중국 관광객이 한국 숙박 고려 시 행위 및 쇼핑의 편리함과 만족도를 어떠한 요인들을 통하여 높일 수 있는지를 제시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고 하겠다.
이론적 고찰에서는 한국문화배경, 한국의 관광자원분석, 중국의 한국여행 분석을 적용하여 분석의 틀을 설정하였고, 숙박 고려 시 행위에 관한 분석결과 첫째, 호텔의 서비스 수준 등을 평가하는 휴리스틱(heuristic)이다. 이는 고객을 대하는 종사원의 태도와 행동 자체가 호텔의 수준을 평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둘째, 종사원과 고객간의 라포(rapport) 형성이 매우 중요하였다. 이는 종사원의 고객지향성과 고객신뢰 및 만족에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이다. 셋째, 호텔은 유·무형의 총체적인 상품을 서비스화 하여 관광객에게 여러 가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쇼핑행위에 분석결과 첫째, 한국 관광 쇼핑의 다양성이 필요하였다. 현재 중국은 단기 휴가가 늘어나고 중국 국민의 관광 소비 수준도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이에 따른 한국의 관광 상품 개발이 필요할 것이다. 둘째, 중국관광객이 한국 관광 쇼핑 시 결제 방식, 포장 방식, 운송 방식 등의 편리함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에 한국은 이에 따른 개선책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를 통한 시사점은 이론적 기여로서 본 연구가 한류문화를 바탕으로 한 중국 관광객 숙박 및 쇼핑행위에 미치는 영향을 문헌분석과 사례분석을 통하여 개선적 방안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연구의 한계점으로는 분석기준의 한계성과 자료 수집, 주관적 해석, 이론적 비교 및 검토의 한계가 지적되었으며 다양한 분석기법을 통한 연구 확대가 제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