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4
제2절 연구의 목적 18
제3절 연구의 구성 19
제2장 이론적 배경 21
제1절 쥐눈이콩 설기떡 및 선행연구 고찰 21
1. 쥐눈이콩 설기떡 21
2. 쥐눈이 설기떡의 선행연구 고찰 23
제2절 구매동기 25
1. 구매동기의 개념 25
2. 구매동기의 선행연구 고찰 27
제3절 만족도 30
1. 만족도의 개념 30
2. 만족도의 선행연구 고찰 33
제4절 지각된 가치 36
1. 지각된 가치의 개념 36
2. 지각된 가치의 선행연구 고찰 40
제3장 연구방법 43
제1절 표본수집 및 분석방법 43
1. 표본수집 43
2. 분석방법 44
3. 쥐눈이콩 설기떡 실험방법 45
제2절 연구가설과 연구모형 56
1. 연구가설 56
2. 연구모형 60
제3절 측정도구 62
1. 구매동기의 측정도구 62
2. 만족도의 측정도구 65
3. 지각된 가치의 측정도구 66
제4장 연구결과 68
제1절 표본의 특성 68
1. 인구통계학적 특성 68
2. 떡 구매 현황 70
제2절 측정변수의 신뢰도 검정 72
1. 구매동기의 신뢰도 검정 72
2. 만족도의 신뢰도 검정 74
3. 지각된 가치의 신뢰도 검정 75
제3절 측정변수의 타당도 검정 76
1. 구매동기 타당도 검정 77
2. 만족도의 타당도 검정 80
3. 지각된 가치의 타당도 검정 81
제4절 구매동기, 만족도, 지각된 가치 간의 상관관계 83
제5절 인구통계학 특성과 구매동기, 만족도, 지각된 가치의 차이분석 85
1. 인구통계학 특성에 따른 구매동기의 차이분석 85
2. 인구통계학 특성에 따른 만족도의 차이분석 88
3. 인구통계학 특성에 따른 지각된 가치의 차이분석 91
제6절 연구가설 검정 94
1. 구매동기와 만족도의 인과관계 검정 94
2. 구매동기와 지각된 가치의 인과관계 검정 96
3. 지각된 가치와 만족도의 인과관계 검정 100
4. 지각된 가치의 매개효과 검정 102
제7절 쥐눈이콩 설기떡 실험 결과 110
1. 수분함량 110
2. pH 111
3. 물성 112
4. 항산화 활성 114
5. 총 폴리페놀 118
6. 총 플라보노이드 120
제5장 결론 122
제1절 연구결과 요약 122
제2절 연구의 시사점 125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 127
참고문헌 128
설문지 138
ABSTRACT 144
〈표 2-1〉 구매동기의 구성요인 29
〈표 2-2〉 고객만족 정의 35
〈표 2-3〉 지각된 가치의 구성요인 42
〈표 3-1〉 표본수집 및 조사대상 43
〈표 3-2〉 쥐눈이콩 비율 대비 설기떡 재료의 양 46
〈표 3-3〉 구매동기의 측정도구 64
〈표 3-4〉 만족도의 측정도구 65
〈표 3-5〉 지각된 가치의 측정도구 67
〈표 4-1〉 표본의 일반적 특성(N=330) 69
〈표 4-2〉 떡의 구매 현황(N=330) 71
〈표 4-3〉 구매동기 신뢰도 분석 결과 73
〈표 4-4〉 만족도의 신뢰도 분석 결과 74
〈표 4-5〉 지각된 가치의 신뢰도 분석 결과 75
〈표 4-6〉 구매동기 타당도 분석 결과 78
〈표 4-7〉 만족도의 타당도 분석 결과 80
〈표 4-8〉 지각된 가치의 타당도 분석 결과 81
〈표 4-9〉 구매동기, 만족도, 지각된 가치 간의 상관관계 분석 83
〈표 4-10〉 직업에 따른 구매동기의 차이(N=330) 86
〈표 4-11〉 월소득에 따른 구매동기의 차이(N=330) 87
〈표 4-12〉 학력에 따른 만족도의 차이(N=330) 88
〈표 4-13〉 직업에 따른 만족도의 차이(N=330) 89
〈표 4-14〉 월소득에 따른 만족도의 차이(N=330) 90
〈표 4-15〉 직업에 따른 지각된 가치의 차이(N=330) 91
〈표 4-16〉 월소득에 따른 지각된 가치의 차이(N=330) 93
〈표 4-17〉 떡 구매동기와 만족도 간 인과관계 검정 94
〈표 4-18〉 떡 구매동기와 기능가치 간 인과관계 검정 96
〈표 4-19〉 떡 구매동기와 문화가치 간 인과관계 검정 98
〈표 4-20〉 떡 구매동기와 경제가치 간 인과관계 검정 99
〈표 4-21〉 떡 구매동기와 만족도 간 인과관계 검정 100
〈표 4-22〉 구매동기와 만족도 간의 기능가치 매개효과 검정 103
〈표 4-23〉 구매동기와 만족도 간의 문화가치 매개효과 검정 105
〈표 4-24〉 구매동기와 만족도 간의 경제가치 매개효과 검정 107
〈표 4-25〉 연구가설 검정결과 109
〈표 4-26〉 쥐눈이콩 첨가함량을 달리한 설기의 수분함량 110
〈표 4-27〉 쥐눈이콩 첨가 함량을 달리한 설기의 pH 111
〈표 4-28〉 쥐눈이콩 첨가 함량을 달리한 설기의 색도 변화 112
〈표 4-29〉 쥐눈이콩 첨가 함량을 달리한 설기의 조직감 변화 113
〈표 4-30〉 쥐눈이콩 첨가 함량을 달리한 설기의 ABTS 라디칼 소거 활성 114
〈표 4-31〉 쥐눈이콩 첨가 함량을 달리한 설기의 DPPH 라디칼 소거 활성 116
〈표 4-32〉 쥐눈이콩 첨가 함량을 달리한 설기의 총 폴리페놀 함량 118
〈표 4-33〉 쥐눈이콩 첨가 함량을 달리한 설기의 총 플라보노이드 함량 120
〈그림 1-1〉 연구의 구성 20
〈그림 3-1〉 쥐눈이콩 설기떡 제조 순서 49
〈그림 3-2〉 연구모형 61
〈그림 4-1〉 쥐눈이콩 첨가 함량을 달리한 설기의 ABTS 라디칼 소거 활성 115
〈그림 4-2〉 쥐눈이콩 첨가 함량을 달리한 설기의 DPPH 라디칼 소거 활성 117
〈그림 4-3〉 쥐눈이콩 첨가 함량을 달리한 설기의 총 폴리페놀 함량(㎍ GAE/g of wet basis) 119
〈그림 4-4〉 쥐눈이콩 첨가 함량을 달리한 설기의 총 플라보노이드 함량(㎍ QE/g of wet basis, N.D.; Not Detected) 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