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1
제2절 연구문제 및 연구가설 15
제3절 연구모형 17
제4절 연구의 한계 18
제5절 용어의 정의 18
1. 사회적 유대감과 정서적 유대감 18
2. 신뢰 19
3. 브랜드애착 19
4. 소비자행복 19
제2장 이론적 배경 20
제1절 여가스포츠와 동호회 활동의 중요성 20
1. 여가스포츠와 동호회 활동 20
2. 여가스포츠 시장으로서 테니스의 가치: 테니스 시장을 중심으로 23
제2절 여가스포츠와 소비자 행복 결정요인에 관한 논의 26
1. 여가스포츠와 경험적 소비 26
2. 소비자 행복의 중요성 32
3. 소비자 행복 결정요인에 관한 논의 40
제3절 소비자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수 간의 관계성 검토 49
1. 사회적, 정서적 유대감과 신뢰 49
2. 사회적, 정서적 유대감과 브랜드 애착 51
3. 사회적, 정서적 유대감과 소비자행복 52
4. 신뢰와 브랜드애착 및 소비자행복 54
제3장 연구방법 57
제1절 조사대상자 57
제2절 조사도구 57
1. 유대감: 사회적 유대감과 정서적 유대감 57
2. 신뢰 59
3. 브랜드애착 60
4. 소비자행복 61
제3절 타당도 검증 62
1. 사회적 유대감 62
2. 정서적 유대감 65
3. 신뢰 67
4. 브랜드 애착 69
5. 소비자행복 71
제4절 자료처리 73
제4장 연구결과 75
제1절 인구통계학적 특성 75
제2절 상관관계분석 77
제3절 분석결과 77
1. 연구문제 1 검증 77
2. 연구문제 2 검증 84
3. 연구문제 3 검증 85
4. 연구문제 4 검증 87
제5장 논의 90
제1절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운동참여 특성에 따른 사회적, 정서적 유대감과 신뢰, 브랜드애착, 소비자행복 차이 91
제2절 사회적, 정서적 유대감 수준에 따른 신뢰, 브랜드애착, 소비자행복 차이 95
제3절 사회적, 정서적 유대감 수준에 따른 신뢰, 브랜드애착, 소비자행복 상호작용효과 96
제4절 사회적, 정서적 유대감과 신뢰, 브랜드애착, 소비자행복의 관계 97
제6장 결론 및 제언 100
제1절 결론 100
1.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운동 참여특성에 따른 사회적, 정서적 유대감과 신뢰, 브랜드애착, 소비자행복 차이 100
2. 사회적, 정서적 유대감 수준에 따른 신뢰, 브랜드애착, 소비자행복 차이 101
3. 사회적, 정서적 유대감 수준에 따른 신뢰, 브랜드애착, 소비자행복 상호작용효과 101
4. 사회적, 정서적 유대감과 신뢰, 브랜드애착, 소비자행복의 관계 101
제2절 제언 102
참고문헌 103
테니스동호회 활동과 테니스 관련 브랜드 인식 조사 123
ABSTRACT 128
표 2-1. 물질적 소비와 경험적 소비의 차이 28
표 2-2. 경험적 소비의 제약/장벽의 차원과 내용 30
표 2-3. 물질적 소비와 경험적 소비의 행복 기여도 차이 38
표 2-4. 애착의 5가지 기본 특성 47
표 3-1. 사회적 유대감 측정 58
표 3-2. 정서적 유대감 측정 59
표 3-3. 신뢰 측정 60
표 3-4. 브랜드애착 측정 61
표 3-5. 소비자행복 측정 61
표 3-6. 탐색적 요인분석: 사회적 유대감 63
표 3-7. 모델 적합도: 사회적 유대감 64
표 3-8. 확인적 요인분석: 사회적 유대감 65
표 3-9. 탐색적 요인분석: 정서적 유대감 66
표 3-10. 모델 적합도: 정서적 유대감 66
표 3-11. 확인적 요인분석: 정서적 유대감 67
표 3-12.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 68
표 3-13. 모델 적합도: 신뢰 68
표 3-14. 확인적 요인분석: 신뢰 69
표 3-15. 탐색적 요인분석: 브랜드애착 70
표 3-16. 모델 적합도: 브랜드 애착 70
표 3-17. 확인적 요인분석: 브랜드 애착 71
표 3-18. 탐색적 요인분석: 소비자행복 72
표 3-19. 모델 적합도: 소비자행복 72
표 3-20. 확인적 요인분석: 소비자행복 73
표 4-1. 인구통계학적 특성 75
표 4-2. 테니스 동호인들의 운동참여 특성 76
표 4-3. 상관관계분석 77
표 4-4. 성별 사회적 유대감과 정서적 유대감, 신뢰, 브랜드애착, 소비자행복 차이 78
표 4-5. 연령별 사회적 유대감과 정서적 유대감, 신뢰, 브랜드애착, 소비자행복 차이 79
표 4-6. 학력별 사회적 유대감과 정서적 유대감, 신뢰, 브랜드애착, 소비자행복 차이 80
표 4-7. 소득별 사회적 유대감과 정서적 유대감, 신뢰, 브랜드애착, 소비자행복 차이 81
표 4-8. 운동경력별 사회적 유대감과 정서적 유대감, 신뢰, 브랜드애착, 소비자행복 차이 82
표 4-9. 참여횟수별 사회적 유대감과 정서적 유대감, 신뢰, 브랜드애착, 소비자행복 차이 83
표 4-10. 유대감 수준에 따른 집단 구분 84
표 4-11. 사회적 유대감 수준에 따른 신뢰, 브랜드애착, 소비자행복 84
표 4-12. 정서적 유대감 수준에 따른 신뢰, 브랜드애착, 소비자행복 85
표 4-13. 사회적, 정서적 유대감 수준의 신뢰 상호작용효과 86
표 4-14. 사회적, 정서적 유대감 수준의 브랜드애착 상호작용효과 86
표 4-15. 사회적, 정서적 유대감 수준의 소비자행복 87
표 4-16. 모델 적합도 88
표 4-17. 사회적 유대감이 신뢰와 브랜드애착에 미치는 영향 88
표 4-18. 정서적 유대감이 신뢰와 브랜드애착에 미치는 영향 88
표 4-19. 신뢰가 브랜드애착에 미치는 영향 89
표 4-20. 사회적, 정서적 유대감과 신뢰, 브랜드애착이 소비자행복에 미치는 영향 89
표 4-21. 경로분석 결과 90
그림 1-1. 연구모형 17
그림 4-1. 사회적 유대감, 정서적 유대감, 신뢰, 브랜드애착과 소비자행복의 관계 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