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테니스 동호인들을 대상으로 사회적 유대감과 정서적 유대감, 신뢰, 브랜드애착 및 소비자행복의 관계를 살펴보았으며, 주요 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테니스 동호인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운동참여 특성에 따른 사회적 유대감과 정서적 유대감, 신뢰, 브랜드애착, 그리고 소비자행복 차이를 살펴보았다. 우선 성별에 따른 차이를 살펴본 결과, 사회적 유대감은 남성이 여성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신뢰와 브랜드애착은 모두 여성이 남성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에 따른 차이를 살펴보면, 높은 연령층(50대)이 낮은 연령층(20대와 30대, 40대)에 비해 정서적 유대감과 신뢰, 브랜드애착, 소비자행복 모두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력의 경우에는 대학원 졸업이 대학교 졸업에 비해 사회적 유대감과 정서적 유대감, 신뢰, 브랜드애착을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득수준의 경우에는 비교적 소득수준이 높은 테니스 동호인들일수록 사회적 유대감과 정서적 유대감, 신뢰, 브랜드애착, 그리고 소비자행복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테니스 동호인들의 운동참여 특성에 따른 차이를 살펴보면, 테니스 운동경력이 많은 집단이 운동경력이 낮은 집단에 비해 사회적 유대감과 정서적 유대감, 신뢰, 브랜드애착, 소비자행복이 높았고, 운동 참여횟수가 많은 테니스 동호인들이 운동 참여횟수가 낮은 테니스 동호인들에 비해 정서적 유대감과 신뢰, 브랜드애착, 소비자행복을 높게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테니스 동호인들의 유대감(사회적 유대감과 정서적 유대감) 수준에 따른 신뢰, 브랜드애착, 그리고 소비자행복 차이를 살펴보았다. 우선 사회적 유대감 수준에 따른 신뢰, 브랜드애착, 소비자행복 차이를 살펴본 결과, 사회적 유대감 수준이 테니스 동호인들이 사회적 유대감 수준이 낮은 테니스 동호인들에 비해 신뢰와 브랜드애착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정서적 유대감 수준에 따른 신뢰, 브랜드애착, 소비자행복 차이를 살펴본 결과, 정서적 유대감 수준이 높은 테니스 동호인들이 정서적 유대감 수준이 낮은 테니스 동호인들에 비해 신뢰, 브랜드애착, 소비자행복 모두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테니스 동호인들의 사회적 유대감과 정서적 유대감 수준에 따른 신뢰, 브랜드애착, 소비자행복에 대한 상호작용효과를 살펴본 결과, 사회적 유대감과 정서적 유대감의 신뢰, 브랜드애착, 소비자행복에 대한 상호작용효과는 발견되지 않았으나, 신뢰에 대해 사회적 유대감과 정서적 유대감 각각의 주 효과가 발견되었다. 또한, 정서적 유대감에서 브랜드애착과 소비자행복에 대한 주 효과가 발견되었다.
넷째, 테니스 동호인들의 사회적 유대감과 정서적 유대감, 신뢰, 브랜드애착 및 소비자행복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사회적 유대감과 정서적 유대감은 신뢰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브랜드애착에는 정서적 유대감만이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신뢰와 브랜드애착이 각각 소비자행복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