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호텔종사원들의 주도적 성격이 일-가정 향상과 직무만족을 경유하여 조직몰입에 영향을 주는 간접효과를 검정하고 이러한 간접효과가 조직지원인식에 의하여 조절되는 조절된 매개효과를 분석하는 것이다. 호텔종사원들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은 호텔조직의 발전을 위하여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인식되고 있기 때문에 이들을 증가시키는 요인들과 구체적인 메카니즘을 규명하는 것은 호텔관리자들에게 중요한 이슈가 되어 왔다.
그리고 주도적 성격이 일-가정 향상과 직무만족을 거쳐서 조직몰입에 영향을 주는 간접효과는 모든 호텔종사원들에게 동일하게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호텔종사원들의 조직지원인식의 크기에 따라 달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그리고 개인-상황 상호주의 이론에서는 개인의 행동이 개인특성과 환경요인에 의하여 동시에 영향을 받는다고 제시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개인특성으로 주도적 성격을 선정하고 환경요인으로는 조직지원인식을 도입하여 이러한 두 요인이 상호 작용하여 일-가정 향상과 직무만족에 미치는 상호효과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단순조절효과분석과 간접효과분석을 결합하면 주도적 성격이 일-가정 향상을 경유하여 조직몰입에 영향을 주는 간접효과와 주도적 성격이 직무만족을 거쳐서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간접효과 및 주도적 성격이 일-가정 향상과 직무만족을 순서대로 경유하여 조직몰입에 영향을 주는 간접효과는 모두 조직지원인식이 증가함에 따라 함께 증가하는 조절된 매개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예측된다.
본 연구는 크게 네 가지 분석단계로 이루어진다. 첫째, 본 연구의 실험참가자들의 인구통계변수와 상관관계를 기술하고 연구모형에 도입된 요인들에 대한 타당도와 신뢰도 등을 분석한다. 둘째, 주도적 성격이 일-가정 향상과 직무만족에 주는 영향이 조직지원인식의 값에 따라 달라지는지에 대한 조절효과분석을 실행한다. 셋째, 주도적 성격이 일-가정 향상을 거쳐서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간접효과와 주도적 성격이 직무만족을 경유하여 조직몰입에 영향을 주는 간접효과 및 주도적 성격이 일-가정 향상과 직무만족을 순차적으로 경유하여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직렬다중매개모형을 분석한다. 네 번째는 조절효과분석과 매개효과분석을 결합하여 간접효과가 조절변수인 조직지원인식의 값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는지에 관한 조절된 매개효과를 분석할 것이다.
중국의 호텔에 재직하고 있는 278명의 호텔종사원들에 대한 자료를 분석한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는 모든 요인과 관측변수들을 도입한 Mplus를 이용한 분석방법과 각 요인에 대한 관측변수들의 평균값을 이용하는 PROCESS macro방법을 사용한 분석방법의 결과를 비교할 예정이다.
첫째, 호텔종사원들이 조직지원을 많이 인지하는 경우에 주도적 성격이 일-가정 향상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함께 증가하는 조절효과가 확인되었다. 또한 조직지원인식이 증가하면 주도적 성격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양의 효과도 함께 증가하는 조절효과가 나타났다.
둘째, 주도적 성격이 일-가정 향상을 통하여 조직몰입을 증가시키는 양의 간접효과와 주도적 성격이 직무만족을 거쳐서 조직몰입에 영향을 주는 간접효과가 양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직렬다중매개모형에 대한 검정으로 주도적 성격이 일-가정 향상과 직무만족을 순차적으로 경유하여 조직몰입에 영향을 주는 간접효과 또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셋째, 세 가지 간접효과들은 조직지원인식의 값이 증가하면 함께 증가하는 조절된 매개효과가 나타났다. 그리고 조절된 매개효과의 유의성여부는 조절된 매개지수를 이용하여 검정한다.
그리고 간접효과의 크기와 조절분석에서의 상호항의 크기 및 조절된 매개분석에서 조절된 매개지수의 효과크기가 무작위 측정오차를 반영하지 않는 PROCESS macro의 방법보다 측정오차를 반영하는 Mplus방법에서 모두 크게 나타났다. 그러므로 잠재변수를 이용한 상호효과 모형을 분석하는 경우에 미래연구에서 SEM방법의 사용을 적극적으로 고려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에서 이론적 시사점과 실무적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다. 먼저 이론적인 시사점으로 주도적 성격이 일-가정 향상과 직무만족을 순차적으로 경유하여 조직몰입에 영향을 주는 간접효과가 조직지원인식에 의하여 조절되는 새로운 조절된 매개모형이 검정되었다. 따라서 미래 연구에서는 호텔종사원들의 조직몰입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이러한 조절된 매개모형을 활용할 필요가 있고 새로운 조절변수를 도입하여 또 다른 새로운 조절된 매개모형을 정립하는 것도 연구의 유용성을 배가시킬 수 있을 것이다. 실무적 시사점으로 주도적 성격이 일-가정 향상과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나타났기 때문에 호텔조직은 호텔종사원들의 채용 시에 공식적인 검사 도구를 이용하여 높은 주도적 성격을 소유한 종사원들을 선발하는 것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또한 재직자들의 주도적 성격을 제고하기 위하여 교육과 훈련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실행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조직지원인식이 간접효과를 증가시키는 조절된 매개효과가 발생했기 때문에 호텔조직은 호텔종사원들에게 실제로 조직지원을 제공함과 동시에 호텔종사원들이 조직지원을 잘 인식할 수 있도록 만드는 조직지원의 홍보 전략을 수립하여 실시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