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11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3
제2절 연구 방법 및 범위 18
제3절 연구 구성 19
제2장 이론적 배경 21
제1절 항공사 홍보 21
1. 홍보의 개념 21
2. 항공사 홍보 현황 23
3. 홍보의 선행연구 27
제2절 브랜드 이미지 30
1. 브랜드 이미지의 개념 30
2. 브랜드 이미지의 구성요소 33
3. 브랜드 이미지의 선행연구 34
제3절 신뢰 38
1. 신뢰의 개념 38
2. 신뢰의 구성요소 40
3. 신뢰의 선행연구 42
제4절 환경 불확실성 45
1. 환경 불확실성의 개념 45
2. 환경 불확실성의 구성요소 48
3. 환경 불확실성의 선행연구 50
제3장 연구 방법 53
제1절 연구 모형 및 가설 53
1. 연구 모형 53
2. 연구 가설 54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설문 구성 62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62
2. 설문지 구성 64
제3절 조사 설계 67
1. 표본 선정 67
2. 분석 방법 67
제4장 실증분석 70
제1절 표본 구성 70
제2절 상관분석 73
제3절 요인분석 73
1. 탐색적 요인분석 73
2. 확인적 요인분석 75
제4절 동일방법편의 77
제5절 가설 검정 78
1. 인과관계 규명 78
2. 매개효과 분석 79
3. 조절효과 분석 83
4. 조절된 매개효과 분석 85
5. 가설 검정 결과 90
제5장 결론 91
제1절 연구 요약 91
제2절 시사점 94
1. 표본 모집에 관한 시사점 94
2. 인과관계 검증을 통한 시사점 95
3. 매개효과 분석을 통한 시사점 96
4. 조절효과 분석을 통한 시사점 97
5. 조절된 매개효과 분석을 통한 시사점 97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99
참고문헌 101
설문조사지 126
Abstract 131
〈표 2-1〉 홍보의 정의 23
〈표 2-2〉 항공사 홍보 현황 26
〈표 2-3〉 홍보의 선행연구 29
〈표 2-4〉 브랜드 이미지의 정의 32
〈표 2-5〉 브랜드 이미지의 구성요소 34
〈표 2-6〉 브랜드 이미지의 선행연구 37
〈표 2-7〉 신뢰의 정의 40
〈표 2-8〉 신뢰의 구성요소 42
〈표 2-9〉 신뢰의 선행연구 44
〈표 2-10〉 환경 불확실성의 정의 48
〈표 2-11〉 환경 불확실성의 구성요소 50
〈표 2-12〉 환경 불확실성의 선행연구 52
〈표 3-1〉 설문지 구성 66
〈표 3-2〉 표본 선정 67
〈표 4-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72
〈표 4-2〉 변수들의 상관계수 및 평균과 표준편차 73
〈표 4-3〉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74
〈표 4-4〉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76
〈표 4-5〉 판별타당도 평가 76
〈표 4-6〉 Harman의 1요인 검정 77
〈표 4-7〉 인과관계 검증 결과 78
〈표 4-8〉 간접효과 분석 결과 79
〈표 4-9〉 Sobel 검정을 이용한 간접효과 분석 결과 80
〈표 4-10〉 부트스트래핑 방법에 의한 간접효과 분석 결과 81
〈표 4-11〉 조절효과 분석 결과 84
〈표 4-12〉 기저모형 분석 결과 85
〈표 4-13〉 조절된 매개효과 분석 결과 87
〈표 4-14〉 조절된 매개지수의 유의성 검정 결과 87
〈표 4-15〉 조절된 매개효과의 탐색 결과 88
〈표 4-16〉 가설 검정 결과 90
〈그림 1-1〉 연구 구성도 20
〈그림 3-1〉 연구 모형 54
〈그림 4-1〉 간접효과 경로도 82
〈그림 4-2〉 조절효과 경로도 84
〈그림 4-3〉 조절된 매개효과 경로도 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