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7
제2장 이론적 배경 10
제1절 교사 창의력 10
(1) 창의력 개념 10
(2) 교사 창의력의 중요성 12
(3) 교사 창의력의 구성요인 14
제2절 자기효능감 15
(1) 자기효능감의 개념 15
(2) 자기효능감의 중요성 17
(3) 자기효능감의 구성요인 18
제3절 직무만족 20
(1) 직무만족의 개념 20
(2) 직무만족의 중요성 22
(3) 직무만족의 구성요인 23
제4절 의사소통 24
(1) 의사소통의 개념 24
(2) 의사소통의 중요성 25
제3장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28
제1절 연구모형의 설정 28
제2절 가설의 설정 29
제3절 조작적 정의 34
제4장 실증분석 및 결과 36
제1절 인구통계학적 분석 36
제2절 변수의 신뢰도 분석 37
제3절 탐색적 요인 분석 38
제4절 상관관계 분석 40
제5절 연구가설의 검증 41
제5장 연구의 결론 및 토론 47
제1절 결론 47
제2절 연구의 시사점 48
제3절 한계점 및 향후 연구과제 49
참고문헌 50
국내문헌 50
국외문헌 54
설문지 59
[표 2-1] 자기효능감 구성요인 19
[표 4-1] 인구통계학적 분석 37
[표 4-2] 신뢰도 분석 38
[표 4-3] 탐색적 요인분석 39
[표 4-4] 상관관계 분석 41
[표 4-5] 창의성이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42
[표 4-6] 창의성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43
[표 4-7] 자기효능감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44
[표 4-8] 창의성과 직무만족 간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45
[표 4-9] 직무만족과 자기효능감 간의 관계에서 의사소통의 조절효과 46
그림1-1. 연구모형 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