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0
II. 연구 문제와 연구 방법 12
1. 연구 문제와 연구대상 12
III. 비대면 공연예술의 등장 배경과 유형 14
1. 코로나 팬데믹 이후 비대면 공연예술 등장 배경 14
2. 코로나 19 이후 비대면 공연예술의 유형과 사례 15
1) 전통 공연의 단순 온라인 송출 방식 15
2) 실시간 소통이 가능한 비대면 온라인 공연 방식 18
3) 비대면 연극 공연의 특성 28
IV. 비대면 연극 공연의 창작과정과 미적 체험에 대한 사례 분석 32
1. 전통적인 연극과 비대면 연극에서의 미적 체험 과정 32
1) 전통적 연극의 선택과 소비 32
2) 공연을 통한 미적 체험의 4가지 유형 32
3) 비대면 공연의 제한성과 소멸성 탈피를 통한 미적 체험 34
2. 전통적인 연극 공연에서 나타나는 창작과정에서의 특징 36
1) 전통적 연극의 제작단계 36
2) 전통적 연극 제작과정과 작업방식 41
3. 비대면 연극 공연에서 나타난 창작과정에서의 특징 42
1) 비대면 연극의 제작과정 42
2) 비대면 연극 제작과정에서 작업방식 43
4. 비대면 연극 공연에서의 미적 체험 분석 52
1) 비대면 연극 공연 52
2) 줌(zoom) 공연 참여 학생 반응 및 종합평가 57
3) 전통 공연과 비대면 공연에 참여한 배우들의 설문 및 종합평가 61
V. 결론 67
참고문헌 71
ABSTRACT 76
부록 78
[표 II-1] 〈한울타리 극단〉의 비대면 연극 공연 13
[표 IV-1] 『노루 숲의 여름』 진행단계 37
[표 IV-2] 〈한울타리 극단〉의 『가을과 노을』 줌(zoom)공연 진행과정 44
[표 IV-3] 전통 연극공연과 다른 온라인 줌(zoom)공연의 진행 과정 50
[표 IV-4] 청소년 비대면 연극 『한여름 밤의 꿈』 진행 과정 54
[그림 III-1] 공연에 앞서 소독하는 〈세종문화회관 대극장〉 14
[그림 III-2] 온라인 극장으로 공개되는 연극 〈스카팽〉과 〈햄릿〉 17
[그림 III-3] 온라인 극장 『스카팽』 배리어프리 수어 통역 18
[그림 III-4] 〈한울타리 극단〉 줌 공연 홍보물 20
[그림 III-5] 〈극단 고래〉 온라인공연 『10년 동안에』 21
[그림 III-6] 페이스북 실시간 라이브 연극 『20세기 작가』 22
[그림 III-7] 극단 한울림의 '맛있는 새, 닭'의 연극 공연 장면 23
[그림 III-8] 제페토에서 열린 블랙핑크 홍보포스터 26
[그림 III-9] 연극의 줄거리에 메타버스를 녹여낸 연극 '울트라월드' 27
[그림 IV-1] 연극 『노루 숲의 여름』 오디션 38
[그림 IV-2] 연극 『노루 숲의 여름』 배역 선정 후 대본연습 38
[그림 IV-3] 연극 『노루 숲의 여름』 행동선 만들기 39
[그림 IV-4] 연극 『노루 숲의 여름』 연습하고 다듬기 39
[그림 IV-5] 연극 『노루 숲의 여름』 무대조명 및 소품 설치 40
[그림 IV-6] 연극 『노루 숲의 여름』 홍보용 리플렛 40
[그림 IV-7] 연극 『노루 숲의 여름』 공연(대학로 〈아름다운 극장〉) 41
[그림 IV-8] 극단 놀땅 『널 무작정 만나러왔어』 공연 장면 43
[그림 IV-9] 연극 '가을과 노을' 온라인 줌(zoom) 공연 46
[그림 IV-10] 비대면 청소년연극단 『한여름 밤의 꿈』 온라인 줌 공연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