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5
1. 문제제기 15
2. 선행연구 검토 및 연구문제 20
1) 선행연구 검토 20
2) 연구문제 28
3. 이론적 배경 : 페미니스트 페다고지 31
4. 연구방법과 연구참여자 37
1) 연구참여자 선정 38
2) 심층면접 40
3) 설문조사 43
II. 성평등 교육의 현실과 교육자의 위치 47
1. 제도화의 딜레마 47
2. 침해받는 전문성 50
3. 사회정치적 백래시 53
III. 성평등 교육 현장에서의 '백래시' 인식과 양상 56
1. 무엇을 '백래시'로 볼 것인가 56
1) 광의의 접근 56
2) 선별적 접근 59
3) 유보적 접근 62
2. 성별은 '백래시'의 주요 요인인가 67
1) 교육자의 성별에 따라 67
2) 교육참여자의 성별에 따라 70
3) 성별이 다른 교육참여자 간의 갈등 75
3. '백래시' 내용과 유형은 어떻게 나타나는가 78
1) 교육자에 대한 무시와 조롱 81
2) 내용에 대한 트집과 반발 84
3) 수업 진행에 대한 방해와 공격 87
4) 교육에 대한 무관심과 무반응 89
IV. 성평등 교육 현장에서의 '백래시' 대응과 영향 93
1. 무엇이 '백래시' 대응을 어렵게 하는가 93
1) 예상하지 못한 질문과 반응들 93
2) 대화를 중단하는 교육참여자 95
3) '갈등'을 피하고 싶은 교육자 96
2. 어떻게 '백래시'를 딛고 나아가는가 98
1) 들어보며 명확히 확인하는 과정 99
2) 혼란스러운 지점을 찾는 과정 102
3) 구체적 상황에 들어가는 과정 104
4) 좁혀져 있는 시야를 확장하는 과정 107
3.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순간 108
V. '백래시' 이후 다시 성평등 교육하기 110
1. 위축·두려움과의 싸움, 지지와 공감 110
2. '백래시' 해체와 재구성 112
1) 자기 점검과 단단해지기 112
2) 다른 가능성 열어보기 113
3) 지워지는 차이 발견해내기 114
4) 수용과 교육의 재구성 117
3. 끝없는 배움의 길 118
4. 집단적 대응체계 구축 119
1) 단기적 대응체계 120
2) 중·장기적 대응체계 122
VI. 결론 125
1. 연구결과 125
2. 연구의 의의 및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 131
참고문헌 134
ABSTRACT 146
부록 154
부록 1. 연구참여자 심층면접 요청서 154
부록 2. 연구참여자 설문조사 안내문 156
부록 3. 연구참여자 온라인 설문지 161
부록 4. 연구참여자 설문조사 전체결과 171
부록 5. 연구참여자 설문조사 경향성 그래프 188
부록 6. 청소년성문화센터 시설배치도 190
[표 I-1] 심층면접 연구참여자의 일반적 특성 42
[표 I-2] 심층면접 연구참여자의 구성비 42
[표 II] 설문조사 연구참여자의 일반적 특성 46
[표 III-1] 교육 시, 남자 청소년들의 '백래시'를 받은 적이 있다. 67
[표 III-2] 교육 시, '백래시'로 인해 강사로서 교육 진행이 어려운 적이 있다. 70
[표 III-3] 교육 시, 여자 청소년들의 '백래시'를 받은 적이 있다. 71
[표 III-4] 교육 시, 성별이 다른 참여자 간에 대화, 토론이 과열된 적이 있다. 75
[표 III-5] 교육 시, 강사에 대한 무시와 조롱을 받은 적이 있다. 83
[표 III-6] 교육 시, 내용에 대해 괜한 트집을 잡거나 반발을 경험한 적이 있다. 86
[표 III-7] 교육 시, 내용에 대해 괜한 트집을 잡거나 반발을 경험한 적이 있다. 87
[표 III-8] 교육 시, 의도적인 방해나 공격을 경험한 적이 있다. 89
[표 III-9] 교육 시, 일부러 무관심을 표현하거나 수업이 필요 없다는 거부의 태도를 경험한 적이 있다. 90
[표 III-10] (교육경력 2015년 이전 시작 해당자) 이전과 비교하여 '페미니즘 리부트(2015년~)' 이후 교육 중, '백래시'가 늘어났다. 92
[표 III-11] 교육 시, '백래시'가 다른 참여자들에게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 적이 있다. 99
[표 IV] '백래시' 경험의 구체적 내용은 어떤 것이었나요? (복수응답) 78
[표 V-1] 교육 중 발생하는 '백래시'를 방지 또는 대응하기 위해 우선적으로 필요한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1) (복수응답) 120
[표 V-2] 교육 시 발생하는 '백래시'를 방지 또는 대응하기 위해 우선적으로 필요한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2) (복수응답) 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