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목적 및 연구내용 10
2. 연구대상 및 연구방법 11
3. 논문의 개요 12
II. 버나놀이의 역사와 전파 과정 14
1. 한국 버나놀이의 역사 15
1) 유래와 역사 16
2) 한국 버나놀이의 현대적 변화 21
2. 중국 접시돌리기의 역사 28
1) 한(漢) - 위진남북조(魏晉南北朝) 28
2) 수(隨)·당(唐) - 송(宋) 29
3) 원(元) - 명·청(明·淸) 30
3. 일본 접시돌리기의 역사 33
4. 한·중·일 접시돌리기의 역사를 통해서 보는 문화 혼종성 35
III. 우리나라 버나의 제작 과정 38
1. 전통 버나의 제작 과정 39
IV. 현대 연희자들의 버나놀이 43
1. 남사당놀이 전승교육사 남기문 43
2. 안성 바우덕이 풍물단 버나잽이 46
3. 천안의 젊은 예술가 그룹 '난장 앤 판' 49
4. 현대 세계 여러 나라의 접시돌리기 52
V. 결론 55
참고문헌 57
부록 59
ABSTRACT 60
(그림II-1) 한국의 버나 14
(그림II-2) 대접 14
(그림II-3) 마졸리카 접시(majolica) 15
(그림II-4) 스피닝 플레이트(spinning plate) 15
(그림II-5) 아프라시압(Afrasiab) 벽화 17
(그림II-6) 알성시 은영연도(謁聖試 恩榮宴圖) (1580) 18
(그림II-7) 봉사도(奉使圖)(1725) 19
(그림II-8) 감로탱(18세기) 20
(그림II-9) 한묘(漢墓)의 봉대자둔 벽화 29
(그림II-10) 명대(明代) 남도번회도(南都繁會圖) 31
(그림II-11) 청대의 풍속화 32
(그림II-12) 중국기예단의 접시돌리기 33
(그림II-13) 인륜훈몽도휘 35
(그림II-14) 남사당 버나놀이의 여러 가지 사위 37
(그림III-1) 체 틀 39
(그림III-2) 잘라낸 체 틀 40
(그림III-3) 기본 틀에 끼우기 40
(그림III-4) 버나 1차 공정 완성품 40
(그림III-5) 양쪽에 붙일 틀 41
(그림III-6) 윗면의 양가죽 41
(그림III-7) 아랫면의 소가죽 41
(그림III-8) 완성된 버나의 윗면(빨강)과 아랫면(검정) 42
(그림III-9) 오전근의 버나(왼쪽부터 유아용·플라스틱·대형 버나) 42
(그림IV-1) 남사당놀이 전승교육사 남기문 43
(그림IV-2) 안성 바우덕이 풍물단의 버나놀이 시연 47
(그림IV-3) 안성 바우덕이 풍물단의 버나놀이(저글링) 48
(그림IV-4) 안성 바우덕이 풍물단의 다양한 버나놀이 49
(그림IV-5) '난장 앤 판'의 공연 모습 50
(그림IV-6) '난장 앤 판'이 제작한 LED버나와 초소형 버나 51
(그림IV-7) 스리랑카의 접시돌리기 52
(그림IV-8) 일본의 접시돌리기 53
(그림IV-9) 프랑스의 접시돌리기 53
(그림IV-10) 미국의 접시돌리기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