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문제 18
3. 용어의 정의 19
1) 만 2세반 영아 19
2) 식재료 19
3) 오감놀이 19
4) 놀이성 19
5) 사회적 유능성 20
4. 연구의 제한점 20
II. 이론적 배경 21
1. 식재료를 활용한 오감놀이 21
1) 영아와 오감놀이 21
2) 식재료 활용한 오감놀이 23
3) 식재료 활용한 오감놀이 관련 선행연구 25
2. 영아의 놀이성 26
1) 놀이성의 개념 26
2) 놀이성의 구성요소 28
3. 영아의 사회적 유능성 31
1) 사회적 유능성의 개념 31
2) 사회적 유능성의 중요성 및 발달 34
III. 연구방법 36
1. 연구대상 36
2. 연구도구 37
1) 영아의 놀이성 척도 37
2) 영아의 사회적 유능성 척도 38
3. 연구절차 39
1) 예비연구 42
2) 검사자 교육 42
3) 교사교육 43
4) 사전검사 43
5) 본 연구 45
5) 사후검사 54
4. 자료분석 54
IV. 연구결과 및 해석 55
1. 식재료를 활용한 오감놀이가 영아의 놀이성에 미치는 영향 55
1) 영아의 신체적 자발성에 미치는 영향 56
2) 영아의 사회적 자발성에 미치는 영향 58
3) 영아의 인지적 자발성에 미치는 영향 60
4) 영아의 즐거움의 표현에 미치는 영향 61
5) 영아의 유머감각에 미치는 영향 63
2. 식재료를 활용한 오감놀이 활동이 만 2세 영아의 사회적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65
1) 영아의 놀이 시도 및 참여에 미치는 영향 66
2) 영아의 공유된 이해에 미치는 영향 68
3) 영아의 정서조절에 미치는 영향 70
4) 또래에 대한 관심에 미치는 영향 72
V. 논의 및 결론 74
1. 논의 74
1) 식재료를 활용한 오감놀이가 만 2세반 영아의 놀이성에 미치는 영향 74
2) 식재료를 활용한 오감놀이가 만 2세반 영아의 사회적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80
2. 결론 및 제언 84
참고문헌 87
부록 96
〈부록 1〉 영아의 놀이성 측정도구 97
〈부록 2〉 영아의 사회적 유능성 측정도구 99
〈부록 3〉 식재료를 활용한 오감놀이활동 계획안 101
〈부록 4〉 비교집단 감각·탐색활동 계획안 139
ABSTRACT 158
〈표 II-1〉 집단간 월령 동질성 비교 결과 36
〈표 II-2〉 영아의 놀이성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38
〈표 II-3〉 영아의 사회적 유능성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39
〈표 II-4〉 집단 간 사전 동질성 검증 결과 44
〈표 III-1〉 오감놀이활동 식재료 선정을 위한 선행연구 46
〈표 III-2〉 오감놀이 활동의 식재료 선정 기준 47
〈표 III-3〉 각 회기별 실험집단 식재료 오감놀이활동 프로그램 48
〈표 III-4〉 각 회기별 비교집단 감각·탐색 활동 프로그램 49
〈표 III-5〉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만 2세 하루 일과 50
〈표 III-6〉 실험집단의 활동계획안 예시 51
〈표 III-7〉 비교집단의 활동계획안 예시 53
〈표 IV-1〉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만 2세 영아의 놀이성 변화 55
〈표 IV-2〉 만 2세 영아의 놀이성에 대한 공분산분석 결과 55
〈표 IV-3〉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영아의 신체적 자발성 변화 57
〈표 IV-4〉 영아의 신체적 자발성에 대한 공분산분석 결과 57
〈표 IV-5〉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영아의 사회적 자발성 변화 58
〈표 IV-6〉 영아의 사회적 자발성에 대한 공분산분석 결과 58
〈표 IV-7〉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영아의 인지적 자발성 변화 60
〈표 IV-8〉 영아의 인지적 자발성에 대한 공분산분석 결과 60
〈표 IV-9〉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영아의 즐거움의 표현 변화 61
〈표 IV-10〉 영아의 즐거움의 표현에 대한 공분산분석 결과 62
〈표 IV-11〉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영아의 유머감각 변화 63
〈표 IV-12〉 영아의 유머감각에 대한 공분산분석 결과 64
〈표 IV-13〉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영아의 사회적 유능성 변화 65
〈표 IV-14〉 영아의 사회적 유능성에 대한 공분산분석 결과 65
〈표 IV-15〉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영아의 놀이 시도 및 참여 변화 67
〈표 IV-16〉 영아의 놀이 시도 및 참여 변화에 대한 공분산분석 결과 67
〈표 IV-17〉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영아의 공유된 이해 변화 68
〈표 IV-18〉 영아의 공유된 이해에 대한 공분산분석 결과 69
〈표 IV-19〉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영아의 정서조절 변화 70
〈표 IV-20〉 영아의 정서조절에 대한 공분산분석 결과 71
〈표 IV-21〉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영아의 또래에 대한 관심 변화 72
〈표 IV-22〉 영아의또래에 대한 관심에 대한 공분산분석 결과 72
〈그림 III-1〉 연구절차 모형 41
〈그림 IV-1〉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영아의 놀이성 변화 비교 56
〈그림 IV-2〉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영아의 신체적 자발성 변화 비교 58
〈그림 IV-3〉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영아의 사회적 자발성 변화 비교 59
〈그림 IV-4〉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영아의 인지적 자발성 변화 비교 61
〈그림 IV-5〉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영아의 즐거움의 표현 변화 비교 63
〈그림 IV-6〉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영아의 유머감각 변화 비교 64
〈그림 IV-7〉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영아의 사회적 유능성 변화 비교 66
〈그림 IV-8〉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영아의 놀이 시도 및 참여 변화 비교 68
〈그림 IV-9〉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영아의 공유된 이해 변화 비교 70
〈그림 IV-10〉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영아의 정서조절 변화 비교 72
〈그림 IV-11〉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영아의 또래에 대한 관심 변화 비교 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