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0
2. 연구문제 16
3. 용어의 정의 16
1) 놀이성 16
2) 공감능력 16
3) 놀이교수효능감 17
4. 연구의 제한점 17
II. 이론적 배경 18
1. 유아교사의 놀이성 18
1) 놀이성의 개념 18
2) 놀이성의 구성요인 20
3) 유아교사의 놀이성 관련 선행연구 24
2. 유아교사의 공감능력 25
1) 유아교사의 공감능력의 개념 25
2) 공감능력의 구성요소 28
3) 유아교사의 공감능력에 관한 선행연구 31
3. 놀이교수효능감 34
1) 놀이교수효능감 개념 34
2) 놀이교수효능감의 구성요소 36
3) 놀이교수효능감에 관한 선행연구 38
III. 연구방법 41
1. 연구대상 41
2. 연구도구 43
1) 놀이성 43
2) 공감능력 44
3) 놀이교수효능감 45
3. 연구절차 46
1) 예비조사 46
2) 본 조사 46
4. 자료분석 47
IV. 연구결과 48
1. 유아교사의 놀이성, 공감능력, 놀이교수효능감의 일반적 경향 48
2. 유아교사의 놀이성, 공감능력, 놀이교수효능감간의 관계 49
3. 유아교사의 놀이성이 놀이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51
4. 유아교사의 공감능력이 놀이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54
V. 논의 및 결론 58
1. 논의 58
1) 유아교사의 놀이성, 공감능력, 놀이교수효능감의 일반적 경향 58
2) 유아교사의 놀이성, 공감능력, 놀이교수효능감간의 관계 59
3) 유아교사의 놀이성과 공감능력이 놀이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62
2. 결론 및 제언 65
참고문헌 67
부록 78
(부록1) 유아교사의 일반적 배경에 따른 놀이성, 공감능력, 놀이교수효능감 차이 79
(부록2) 유아교사의 놀이성과 공감능력이 놀이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조사 설문지 82
ABSTRACT 89
〈표II-1〉 놀이성의 구성요소 21
〈표II-2〉 놀이교수효능감의 구성요인 및 정의 36
〈표III-1〉 연구대상 유아교사의 일반적 특성 42
〈표III-2〉 놀이성 측정도구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43
〈표III-3〉 공감능력 측정도구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44
〈표III-4〉 놀이교수효능감 측정도구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45
〈표IV-1〉 유아교사의 놀이성, 공감능력, 놀이교수효능감의 기술통계량 49
〈표IV-2〉 유아교사의 놀이성, 공감능력, 놀이교수효능감간의 상관관계 50
〈표IV-3〉 유아교사의 놀이성이 놀이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52
〈표IV-4〉 유아교사의 공감능력이 놀이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