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사의 놀이성과 공감능력이 놀이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의 목적에 따라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연구문제 1. 유아교사의 놀이성, 공감능력, 놀이교수효능감의 일반적 경향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유아교사의 놀이성, 공감능력, 놀이교수효능감간의 상관관계 어떠한가?
연구문제 3. 유아교사의 놀이성과 공감능력이 놀이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어떠한가?
본 연구는 경북 포항, 경주에서 소재하는 유치원, 어린이집 재직 중인 유아교사 3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기관을 방문과 우편으로 통해 지면설문지 통해 배부하였고, 수집된 300부 중 불성실한 23부를 제외하고 277부의 설문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유아교사의 놀이성은 Glynn과 Webster(1992)가 제작한 성인척도를 박현숙(2003)이 수정, 번안하여 사용하였다. 유아교사의 공감능력은 Davis(1980)가 개발한 것을 대인관계 반응지도 도구를 박성희(1994)가 번안하고 이를 수정하여 손은정(2016)이 사용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그리고 놀이교수효능감(신은수, 유영의, 박현경, 2004)척도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설문자료는 SPSS 27.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유아교사의 놀이성과 공감능력이 놀이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기한 연구문제에 따른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놀이성, 공감능력, 놀이교수효능감의 일반적 경향은 모두 평균이상의 점수로 나타났다. 이는 유아교사들이 놀이와 관련하여 명랑하고 밝으며, 활기 있고 개방적인 성향이 높을수록 창의적이고 모험적이며 기발한 성향이 높을수록 놀이교수효능감이 높아짐을 알 수 있고 정서적 공감능력이 높을수록 놀이교수효수효능감도 높아짐을 알 수 있다.
둘째, 유아교사의 놀이성, 공감능력, 놀이교수효능감간의 관계는 전체적으로 유의미한 정적상관관계를 보여 밀접한 관련성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유아교사의 놀이성은 놀이성의 하위요인 중 즉흥성을 제외하고 모두 놀이 교수효능감에 정적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교사의 놀이성과 공감능력이 놀이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은 유아교사의 놀이성과 공감능력 하위요인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교사들의 놀이성, 공감능력이 높을수록 놀이교수효능감이 높아지고 이로 인해 유아의 놀이성도 높아짐을 해석 할 수 있다.
본 연구 결과는 유아교사의 놀이성과 공감능력이 놀이교수효능감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유아교사는 놀이교수효능감에 대한 관점을 놀이중심 교육과정에서 재조명하고 함께 놀이하는 교사가 되기 위해 놀이를 즐기고 유아들과 공감능력이 잘 이루어져 놀이교수효능감에 대한 기초적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