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적 안녕감, 영유아권리존중 보육실행 간의 관계와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적 안녕감이 영유아 권리존중 보육실행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영유아권리존중 보육실행 수준을 높일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의 목적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적 안녕감, 영유아권리존중 보육실행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2)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적 안녕감이 영유아권리존중 보육실행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이를 위해 경상북도에 소재한 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부하여 총 268부의 설문자료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7.0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여 Cronbach's α계수, 기술통계, Pearson 상관분석, t 검정과 일원분산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독립변인인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적 안녕감 간에는 전체적으로 유의미한 부적 상관을 보여, 심리적 안녕감이 높을수록 직무스트레스가 낮게 나타났다.
둘째,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영유아권리존중 보육실행 간에는 전체적으로 유의미한 부적 상관을 보여,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높을수록 영유아권리존중 보육실행 수준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원장의 지도력 및 행정적 지원 부족 요인이 영유아권리존중 보육실행과 가장 높은 상관을 보였다.
셋째, 보육교사의 심리적 안녕감과 영유아권리존중 보육실행 간에는 전체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상관을 보여, 보육교사의 심리적 안녕감이 높을수록 영유아권리존중 보육실행 수준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심리적 안녕감 하위요인 자아수용, 개인성장, 삶의 목적, 환경에 대한 통제력 순으로 영유아권리존중 보육실행과 높은 상관을 보였다.
넷째, 보육교사는 직무스트레스 하위요인 중 원장의 지도력 및 행정적 지원 부족, 동료와의 관계 관련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수록 영유아권리존중 보육실행에 부정적 영향을 미쳤으며, 심리적 안녕감 하위요인인 자아수용성과 개인적인 성장을 위한 노력을 많이 할수록 영유아권리존중 보육실행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적 안녕감이 영유아 권리존중 보육실행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인임을 보여준다. 보육현장에서 교사의 영향력은 매우 중요하며, 교사가 가진 가치관과 행동은 영유아의 권리존중과 보육의 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보육교사 개인의 노력뿐만 아니라 보육교사에 대한 사회적 인식 변화와 국가차원의 정책적 지원을 제안한다. 보육교사의 심리적 안녕감 향상 도모와 직무스트레스를 완화하기 위한 노력은 영유아권리존중 보육실행의 밑거름이 될 것을 규명하였다는 점에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