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8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문제 18
3. 용어 정의 19
가. 과정중심 연극만들기 19
나. 사회적 기술 19
II. 이론적 배경 21
1. 과정중심 연극 21
1) 연극놀이 22
2) 과정중심 연극만들기 30
2. 지적장애 아동의 사회적 기술 37
3. 과정중심 연극만들기와 장애아동 45
III. 연구 방법 50
1. 연구 대상 50
1) A 아동 50
2) B 아동 52
3) 비장애 또래 아동 53
2. 연구 설계 54
1) 기초선 단계 55
2) 중재 단계 55
3. 연구 장소 56
4. 과정중심 연극만들기 프로그램 58
5. 자료 측정 및 분석 62
1) 목표 행동의 정의 및 관찰기록 62
2) 사회적 기술 관찰방법 63
3) 관찰자간 신뢰도 63
4) 자료 분석 64
IV. 연구 결과 65
1. 협력에 미치는 영향 65
2. 자기주장에 미치는 영향 67
3. 자아통제에 미치는 영향 68
V. 논의 및 제언 71
1. 논의 71
2. 제언 76
참고 문헌 77
ABSTRACT 87
부록 90
〈부록 1〉 회기별 진행의 예시 91
〈부록 2〉 과정중심 연극만들기 장면 94
〈부록 3〉 사회적 기술 관찰 기록지 96
〈표 III-1〉 연극만들기의 도구들 57
〈표 III-2〉 중재I 과정중심 연극만들기 프로그램 59
〈표 III-3〉 중재II 과정중심 연극만들기 프로그램 60
〈표 III-4〉 회기별 진행의 예시 61
〈표 III-5〉 관찰 항목 62
〈그림 II-1〉 교육연극의 우산용어 개념도와 핵심 요소 24
〈그림 II-2〉 교육연극의 순환적 연속체 개념 26
〈그림 II-3〉 사회적 기술 결함의 요인 41
〈그림 III-1〉 연극만들기의 무대 56
〈그림 III-2〉 모둠 활동 장소 56
〈그림 IV-1〉 협력 기술 평균 발생률 65
〈그림 IV-2〉 자기주장 기술 평균 발생률 67
〈그림 IV-3〉 자아통제 기술 평균 발생률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