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과정중심 연극만들기가 지적장애 아동의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과정중심 연극만들기는 놀이-연극놀이-연극 과정이 아동 중심적, 과정 중심적으로 진행이 되며 지적장애 아동과 교사가 함께 연극을 만들어 가는 것을 의미한다. 사회적 기술은 인간의 발달에 있어서 기초가 되는 것이며 인간 삶에서 생활 적응에 중요한 구성요소로 강조되는 것이다. 하지만 지적장애 아동은 이러한 사회적 기술 발달이 크게 지체되어 있다.
지적장애 아동들이 습득해야 하는 중요한 사회적 기술은 협력, 자기주장, 자아통제이고 이를 통해 긍정적인 사회적 관계를 맺는 것은 꼭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과정중심 연극만들기가 지적장애 아동의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설정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과정중심 연극만들기가 지적장애 아동의 협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과정중심 연극만들기가 지적장애 아동의 자기주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과정중심 연극만들기가 지적장애 아동의 자아통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의 대상 아동은 P시에 위치한 W발달지원센터에 다니고 있는 만8세의 초등학교 2학년 지적장애 남아 2명이다. 본 연구는 도입과 철회의 반복을 통한 ABAB설계로 진행되었고, 기초선 4회기, 중재 9회기, 기초선 3회기, 중재 9회기로 이루어져 있다.
과정중심 연극만들기는 지적장애 아동의 사회적 기술(협동, 자기주장, 자아통제)향상에 효과가 있었고 이와 같은 결과에 따른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과정중심 연극만들기는 지적장애 아동의 협력 기술을 향상시켰다. 과정중심 연극만들기는 소그룹 협동놀이이다. 연극만들기는 자발적 협동놀이며 각자 특성을 가진 친구들이 서로 영향을 주어 협력 기술에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있다.
둘째, 과정중심 연극만들기는 지적장애 아동의 자기주장 기술을 향상시켰다. 과정중심 연극만들기는 서로 의논하고 협의하는 과정이 중요하다. 협의하는 과정에서 서로의 주장을 펼칠 기회가 늘어났으며. 또한 매 회기 마무리 발표 시간도 자신을 표현하고 주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되어 자기주장 기술에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있다.
셋째, 과정중심 연극만들기는 지적장애 아동의 자아통제 기술을 향상시켰다. 과정중심 연극만들기는 연속적인 활동이다. 고집을 부리거나 자신을 통제하지 못하면 전체 연극이 이어지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불편함을 친구를 통해 경험을 하고 이것은 아동의 자아통제에도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있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토대로 과정중심 연극만들기는 지적장애 아동의 사회적 기술 요소인 협력, 자기주장, 자아통제를 향상시키는데 의미있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