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외식소비 트렌드는 베이커리와 커피 등의 음료를 동시에 즐길 수 있는 전문성을 갖춘 매장을 선호한다. 이에 따라 고급화된 소비자 기호에 맞추어 다양한 식음 메뉴 개발은 물론 독특하고 차별화된 실내외 환경조성 등을 통해 소비자에게 인상적인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넓은 공간에 빵을 직접 굽고 커피 등 음료와 함께 즐길 수 있는 베이커리 카페는 가족 단위 소비자들에게는 다양한 먹거리와 즐길거리를 제공하면서 복합적인 외식문화 공간으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더욱이 코로나19로 인해 여행을 떠나기 쉽지 않은 요즘 가족이나 친구들과 같이 근교 베이커리 카페를 찾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최근 SNS에서 커다란 매장과 감성적인 인테리어 등을 통해 특색 있는 공간들로 꾸며진 베이커리 카페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처럼, 베이커리 카페는 음식과 서비스 자체의 질 뿐만 아니라 매장 내 분위기와 주변환경, 위생, 유희적 오락 등이 어우러진 경험적 가치로서의 개인의 개성과 가치를 반영한다. 이에 따라 베이커리 카페는 다양한 소비자의 취향에 맞춰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과 개성 있는 점포 조성 및 분위기 연출 등을 통해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하는 물리적 환경 조성을 통해 소비자의 브랜드 호감을 제고하고 구매 욕구를 유발할 수 있어야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베이커리 카페의 물리적 환경에 따른 경험가치와 장소애착이 행동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2021년 10월 1일부터 10일까지 열흘간 총 350부를 배포하여 이중 설문태도가 불성실하거나 다수의 결측값이 존재하는 21부를 제외한 329부를 실증분석에 적용하였다. 실증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가설1의 검증결과 베이커리 카페 물리적 환경 요인 중 청결성이 경험가치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며 그 다음 오락성, 심미성 순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쾌적성과 편의성은 경험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둘째, 가설 2의 검증결과 베이커리 카페 물리적 환경 요인 중 심미성이 장소애착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며 그 다음 청결성, 오락성, 쾌적성 순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편의성은 장소애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셋째, 베이커리 카페 소비자의 경험가치는 장소애착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친다. 넷째, 가설4의 검증결과 베이커리 카페 소비자의 경험가치는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앟는다. 마지막으로, 베이커리 카페 소비자의 장소애착은 행동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친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통해 베이커리 카페 물리적 환경의 심미적 매력과 코로나19로 인해 카페 내외부의 청결함 등의 물리적 환경은 소비자의 경험가치를 높이며 소비자와의 긍정적인 상호유대감 형성과 행동의도를 제고할 수 있는 전략적 마케팅 요소로 중요함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