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문제 16
3. 용어 정의 17
1) 사회적 기술 17
2) 자기결정교수학습모델(SDLMI: the Self Determined Learning Model of Instruction: SDLMI) 17
II. 이론적 배경 19
1. 사회적 기술 19
1) 사회적 기술의 개념 19
2) 지적장애학생의 사회적 기술 특징 및 요구 22
3) 특수교육대상학생을 위한 사회적 기술 중재 관련 선행연구 25
2. 자기결정교수학습모델(the Self Determined Learning Model of Instruction: SDLMI) 35
1) 자기결정력 35
2) SDLMI의 개념 및 특징 37
3) 지적장애학생의 특성을 고려한 SDLMI 재구조화의 필요성 41
4) SDLMI 관련 선행연구 42
III. 연구방법 50
1. 연구 참여자 50
1) 연구 참여자 선정 기준 50
2) 연구 참여자 특성 51
2. 실험 기간 및 장소 55
1) 실험 기간 55
2) 실험 장소 56
3. 독립변인: 자기결정교수학습모델(SDLMI)에 기반한 사회적 기술 중재 58
1) SDLMI에 기반한 사회적 기술 중재 개발절차 58
2) SDLMI 적용 방법 및 내용 63
3) 통합학급학생을 대상으로 한 지적장애학생과의 사회적 상호작용 방법 안내 및 지원 70
4. 관찰 및 측정 72
1) 연구문제 1 - 사회적 기술 발생률 72
2) 연구문제 2 - 통합환경에서 비장애학생의 장애학생 수용도 76
5. 실험 설계 및 절차 78
1) 실험 설계 78
2) 실험 절차 79
6. 관찰자 간 신뢰도 88
7. 중재 충실도 89
8. 사회적 타당도 90
IV. 연구결과 92
1. SDLMI에 기반한 사회적 기술 중재가 중도 지적장애학생의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영향 92
1) 참여학생 1 95
2) 참여학생 2 96
3) 참여학생 3 98
2. 통합학급학생을 대상으로 한 지적장애학생과의 사회적 상호작용 방법 안내 및 지원이 비장애학생의 장애학생 수용도에 미치는 영향 100
V. 논의 및 제언 102
1. 논의 102
2. 연구의 제한점 108
3. 제언 109
참고문헌 110
ABSTRACT 126
부록 128
〈부록 1〉 연구 참여 동의서 129
〈부록 2〉 학생용 사회적 기술 평정 척도(SSRS) 130
〈부록 3〉 교사용 사회적 기술 평정 척도(SSRS) 132
〈부록 4〉 교사지침표 133
〈부록 5〉 중재충실도 체크리스트 135
〈부록 6〉 행동 계약서와 강화 메뉴판 136
〈부록 7〉 파워카드 137
〈부록 8〉 SDLMI에 기반한 사회적 기술 중재 1단계 학습지 138
〈부록 9〉 SDLMI에 기반한 사회적 기술 중재 2단계 학습지 140
〈부록 10〉 관찰 기록지 142
〈부록 11〉 중재 충실도 체크리스트 143
〈부록 12〉 장애 수용도 검사(A-Scale) 144
〈부록 13〉 SDLMI 학습지 - 1단계, 2단계(예비연구) 147
〈부록 14〉 참여학생 1 학습지(일부) 149
〈부록 15〉 참여학생 2 학습지(일부) 151
〈부록 16〉 참여학생 3 학습지(일부) 153
〈부록 17〉 참여학생 1 관찰 내용 전사 155
〈표 II-1〉 사회적 기술의 하위 영역별 개념과 예시 26
〈표 II-2〉 사회적 기술 증진 선행연구 28
〈표 II-3〉 SDLMI 단계별 질문과 교사 목표 및 지침 39
〈표 II-4〉 SDLMI 관련 선행연구 44
〈표 III-1〉 연구 참여학생의 특성 51
〈표 III-2〉 통합학급 특성 54
〈표 III-3〉 연구 문제별 실험 기간 55
〈표 III-4〉 선행연구에서의 SDLMI 수정사항 60
〈표 III-5〉 기존 SDLMI와의 차이점 63
〈표 III-6〉 학습지에서 제시한 교수적 지원 66
〈표 III-7〉 파워카드 전략 실행 단계 68
〈표 III-8〉 참여학생이 인식한 장애물과 대화 상대자의 역할 71
〈표 III-9〉 통합학급학생 대상 안내 및 지원 방법 71
〈표 III-10〉 바람직한 사회적 기술의 유형 및 조작적 정의 73
〈표 III-11〉 바람직하지 않은 사회적 기술의 유형 및 조작적 정의 74
〈표 III-12〉 A-Scale 영역 및 내용과 문항 번호 77
〈표 III-13〉 연구 문제 2 실험 설계 79
〈표 III-14〉 SDLMI에 기반한 사회적 기술 중재 1단계 학생 응답 82
〈표 III-15〉 SDLMI에 기반한 사회적 기술 중재 2단계 학생 응답 84
〈표 III-16〉 참여학생별 관찰자간 신뢰도 88
〈표 III-17〉 참여학생별 중재 충실도 89
〈표 III-18〉 사회적 타당도 문항별 학생 응답 90
〈표 III-19〉 사회적 타당도 문항별 통합학급 담임교사 응답 91
〈표 IV-1〉 참여학생별 바람직한 사회적 기술 발생률 변화 93
〈표 IV-2〉 참여학생별 바람직하지 않은 사회적 기술 발생률 변화 93
〈표 IV-3〉 통합학급학생 대상 안내 및 지원 전·후 비장애학생의 장애학생 수용도 차이 비교 100
〈그림 III-1〉 SDLMI에 기반한 사회적 기술 중재 개발절차 59
〈그림 III-2〉 SDLMI에 기반한 사회적 기술 중재 실행 단계 64
〈그림 III-3〉 스킬스트리밍 프로그램 진행 단계 67
〈그림 III-4〉 연구 문제 1 실험 절차 80
〈그림 IV-1〉 사회적 기술 발생률 그래프 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