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 혁명 시대에 필요한 정보교육 중 인공지능 교육은 현재 시대에 가장 필요하고 중요한 교육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인공지능을 교육의 이해도를 향상하기 위한 다양한 형태의 이론, 코딩, 피지컬 컴퓨팅의 순으로 교육하여 학습자에게 학습된 인공지능 교육에 대한 이해도를 향상되는 것을 알기 위함이다. 일반적으로 중학교 교육은 보편 교육 측면에서 처음으로 인공지능을 이론적 지식 배우는 시기로, 이 시기의 학습자들은 인공지능을 이론교육으로 이해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그러기에 본 연구의 목적은 인공지능에서 배운 머신러닝, 딥러닝, API 등의 이론 교육을 학습자가 사용하기 편리한 프로그래밍 언어 중 하나인 블록 코딩 프로그램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인공지능 API, 머신러닝, 음성, 안면 인식 서비스를 활용하여 학습 후, 이를 통해 만들어진 결괏값을 피지컬 컴퓨팅으로 구현하도록 하여 인공지능의 이해도와 활용도를 높이는 데 있다. 본 연구를 통해 중학교 정규과정 정보 수업 및 선택 교과수업에서 인공지능을 학습하는 학습자들이 인공지능을 이론적으로 배우는 단계에서 인공지능과 관련된 블록 코딩 프로그램과 피지컬 컴퓨팅을 활용할 때 이해도가 확연하게 증가하는 것을 관찰할 수 있다. 또한 학습자가 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인공지능 활용 방법을 스스로 찾아 구현하는 수업을 실시할수록 인공지능에 대한 이해도가 향상되는 것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