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문제 15
3. 용어의 정의 16
가. 놀이중심 교육과정 16
나. 보육교사 16
II. 이론적 배경 17
1. 놀이중심 교육 17
가. 놀이중심 교육과정의 개념 17
나. 놀이의 의미와 특성 19
다. 놀이와 영유아 발달 22
2. 국가 수준의 놀이중심 교육과정 27
가. 2019 개정누리과정의 등장배경 27
나. 2019 개정누리과정의 특성 33
다. 2020 제4차 표준보육과정 취지 및 구성요소 39
3. 보육교사 44
가. 보육 교사의 개념 및 역할 44
나. 영아 놀이중심 교육과정에서의 보육교사의 역할 49
다. 유아 놀이중심 교육과정에서의 보육교사의 역할 51
4. 선행연구고찰 53
III. 연구방법 57
1. 연구 참여자 57
가. 선정과정 57
나. 연구참여자 배경 58
2. 연구절차 62
3. 자료수집 63
가. 예비연구 63
나. 본연구 64
4. 자료분석 67
5. 연구윤리 및 타당성 70
IV. 연구결과 및 해석 72
1. 교육과정의 편성·운영의 측면 72
가. 교육과정 수립: "자율성에 따른 부담감이 확신으로." 72
나. 권리존중: "일상이 된 존중, 어려움도 공존해요." 74
다. 상호연계: "요구에 따라 딜레마를 겪어요." 75
2. 교육과정의 교수·학습 측면 77
가. 의사소통: "영아와 유아의 차이를 이해해요." 77
나. 놀이의 즐거움: "방해되는 요소도 있어요." 79
다. 인식의 전환I: "교육패러다임의 변화를 받아들여요." 80
라. 인식의 전환II: "실내·외 환경구성에 고정된 건 없어요." 82
마. 관계맺기: "소통이 중요해요." 83
바. 놀이지원: "맥락을 파악하여 융통성을 발휘해요." 85
사. 요구반영: "영유아의 개별성과 적합성을 고려해요." 86
3. 교육과정의 평가 측면 87
가. 운영평가: "공유가 때론 벅차기도 해요." 87
나. 영유아평가: "자료로 활용해요." 88
4. 놀이중심 교육과정의 보육현장 안착을 위한 요구 89
가. 교사지원: "실효성 있는 교사교육을 원해요." 89
나. 제도개선: "교사 대 아동비율 조정 및 보조인력 추가배치를 원해요. 89
다. 정책마련: "재정적 지원이 필요해요." 90
라. 역량강화: "교사간의 정보 소통이 필요해요." 92
마. 처우개선: "근무조건 개선에도 관심이 필요해요." 93
바. 인식변화: "놀이에 대한 진정한 교육적 가치 이해가 필요해요." 93
V. 요약 및 결론 97
1. 요약 97
2. 결론 104
참고문헌 107
Abstract 116
〈표 II-1〉 우리나라의 유아교육제도의 변천 30
〈표 II-2〉 2019 개정 누리과정 요약 37
〈표 II-3〉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의 개정연혁 39
〈표 II-4〉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의 주요 개정내용(0-2세) 40
〈표 II-5〉 2019 개정 누리과정의 교사 역할 52
〈표 III-1〉 연구 참여자 선정 기준 58
〈표 III-2〉 연구참여자 일반적 배경 59
〈표 III-3〉 연구절차 및 세부 내용 62
〈표 III-4〉 심층면담 질문내용 64
〈표 III-5〉 심층면담 일정현황 66
〈표 III-6〉 1차 개방코딩 과정 68
〈표 III-7〉 2차 범주화 과정 69
〈표 III-8〉 3차 범주 확인 70
〈표 IV-1〉 연구결과 및 해석 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