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 문제 15
3. 용어 정의 15
가. 숲 체험 활동 15
나. 부모참여 16
다. 숲 체험 부모참여 활동 16
II. 이론적 배경 17
1. 유아의 숲 체험 활동 17
가. 숲 체험 활동의 개념 17
나. 유아교육에서 숲 체험 활동의 중요성 19
2. 숲 체험 부모참여 프로그램 21
가. 부모참여 프로그램 21
나. 숲 체험 부모참여 프로그램 24
3. 선행연구 고찰 35
가. 숲 체험 활동 관련 연구 36
나. 숲 체험 부모참여 관련 연구 40
III. 연구방법 46
1. 질적 사례연구 46
2. 연구 절차 47
가. 숲 체험 부모참여 프로그램 구성 50
나. 숲 체험 부모참여 프로그램 전개 과정 51
3. 연구자와 연구참여자 53
가. 연구자 53
나. 연구참여자 60
4. 자료수집과 분석 64
가) 자료수집 64
나) 자료 분석 67
5. 연구 윤리 70
IV. 연구결과 및 해석 73
1. 숲 체험 부모참여 활동에서 초기경험 74
가. 숲에 대한 관심 75
나. 공감의 경험 81
2. 숲 체험 부모참여 활동에서 놀이의 경험 88
가. 숲 체험 활동에서 놀이의 몰입 89
나. 숲 체험 활동 놀이의 감정/표현 95
다. 놀이의 확장 100
3. 숲 체험 부모참여 활동에서 부모-자녀의 상호작용 경험 105
가. 부모의 개입 105
나. 놀이에 대한 규칙 108
V. 요약 및 결론 114
1. 요약 114
2. 결론 117
참고문헌 119
Abstract 130
부록 134
〈부록 1〉 참여관찰 일지 - 예시 134
〈부록 2〉 연구 설명문 - 아동용 136
〈부록 3〉 연구 참여 동의서 - 부모 설명문 138
〈표-1〉 2019 개정 누리과정의 내용 범주 및 활동내용 25
〈표-2〉 숲 체험 프로그램 연간교육계획안(예시) - 2019 27
〈표-3〉 숲 체험 활동을 통해 교육적 효과와 가치를 입증하는 선행연구 36
〈표-4〉 숲 체험 부모참여에 관한 선행연구 41
〈표-5〉 사례연구의 절차 및 내용 49
〈표-6〉 숲 체험 부모참여 프로그램 50
〈표-7〉 부모 교육의 시기 및 내용 (2021년 실시) 55
〈표-8〉 숲 체험 활동의 일과 57
〈표-9〉 숲 체험 활동 사전 준비와 약속 57
〈표-10〉 숲 체험 부모참여 활동 과정 58
〈표-11〉 연구참여자 특성 60
〈표-12〉 연구 자료의 형태와 내용 64
〈표-13〉 분석 자료 종류별 분량 및 수집 방법 66
〈표-14〉 면담 준거 별 면담 문항 내용 67
〈표-15〉 숲 체험 부모참여 활동에서 부모의 경험 분석 73
[그림 1] 연구의 진행 과정 47
[그림 2] 자료 분석의 순환적 과정 68
[그림 3] 심층 코딩을 통한 주제 발견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