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만 3세 유아를 대상으로 한 숲 체험 활동을 2019 개정 누리과정을 토대로 구성하고, 그 활동에 참여한 부모의 경험이 어떠하였는지를 분석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 연구의 연구 참여자는 만 3세 자녀와 부모 총 6가족을 대상으로 2021년 10월 16일부터 2021년 12월 18일까지 숲 체험 부모참여 프로그램 10회기를 진행하였다. 활동작품, 부모-자녀 행동관찰, 참여 설문지, 부모-자녀가 활동참여 후 체험사진 자료와 확장 활동 내용을 적는 사후 활동지, 참여관찰일지, 심층 면담 이러한 6가지 수집된 자료를 코팅과 분석 메모 과정을 거쳐 개념화하였다. 또한 연구의 타당도를 확보하기 위해 분석 과정에서 이 연구의 지도교수와의 의견을 교환하였으며, 관련 분야의 전문가 교육학 석사 1인, 숲 지도사의 조언을 통해 자료의 의미를 명료화하고 검토 과정을 거쳤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만 3세 유아의 숲 체험 활동에 참여한 부모의 초기경험은 어떠한가?
둘째, 만 3세 유아의 숲 체험 활동에 참여한 부모의 놀이 경험은 어떠한가?
셋째, 만 3세 유아의 숲 체험 활동에 참여한 부모의 부모-자녀 상호작용 경험은 어떠한가?
이러한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 연구는 숲 체험 부모참여 활동을 참여관찰하고 연구 참여자인 부모와의 심층 면담을 통해 사례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자녀는 숲 체험 부모참여 활동에서 초기경험으로 숲 환경에 적응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었다. 숲을 만나는 부모-자녀는 숲에 대한 관심으로 '호기심', '기대감', '불편함과 긴장감'이 있었고, 공감의 경험으로 '흥미와 자신감', '배려와 양보', '공포와 두려움'이 있었다.
둘째, 숲 체험 부모참여 활동으로 부모-자녀는 놀이의 경험을 통해 성장하고 있었다. 숲에서 다양한 자연물과 호흡하며 '추억놀이', '따로 또 같이', '우리만의 놀이터'의 경험을 통해 진정한 놀이의 몰입을 하기 시작하였고, 부모-자녀의 놀이에 대한 감정을 '생각 나누고 더하기', '틀려도 달라도 괜찮아'의 경험으로 숲 체험 활동에서 놀이에 대한 표현을 긍정적 행동으로 증가시키고 있었다. 이러한 놀이의 경험 중 놀이의 확장으로 '상상력이 펼쳐지는 숲', '놀이의 힘', '시행착오'의 경험으로 확장 시켜 지식을 넓혀 나갈 수 있었다.
셋째, 숲 체험 부모참여 활동에서 부모-자녀의 상호작용은 숲 체험 활동의 방식에 대해 배우며 부모 개입의 과정을 경험하며, 부모의 개입에는 '자녀의 반응과 질문', '관계 속에서 알게 된 경험'이 있다. 숲 체험 활동에서 부모는 자녀의 반응과 질문에 '눈 맞추기', '이야기 나누기', '귀 기울이기'에 집중하여 상호작용을 하며 마음을 여는 시간을 가지게 되었고, 부모-자녀와 또래 간의 갈등을 줄여 원만한 관계로 유지할 수 있었다. 또한 관계 속에서 알게 된 경험으로 '우리 아이가 달라졌어요' 의 상대방을 이해·존중하는 마음을 가지게 되었고, 놀이에 대한 규칙에서는 '안전 규칙'과 '위험-갈등 상황'이 있었다. '숲에서의 약속' 과 위험-갈등 상황에서 "위험해서 안돼"하며 숲 체험 활동에서 부모가 개입하여 민감한 반응을 보이기도 하였다. 하지만 회기별 참여를 통해 유아 스스로 안전 규칙을 익숙하게 지켜나갈 수 있도록 하였고, 점차 부모의 개입이 적어지고 유아들끼리 위험한 환경에 대처하며 또래 관계에서 갈등 상황을 해결하는 변화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었다.
결과적으로 숲 체험 부모참여 활동을 실행하는 상황에서 부모-자녀에게 긍정적인 영향이 있었지만, 지속적인 활동으로 이루어지기에는 어려움이 있었다. 그러므로 가정과 연계한 숲 체험 부모참여 활동으로 부모-자녀의 긍정적인 의사소통과 부모의 효능감, 부모 역할기술 향상 그리고 나아가 주변 지역사회의 연계를 이은 다양한 사회적 지원 등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이 연구에서는 숲 체험 활동에 대한 부모의 관점 특히, 부모의 경험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킴으로써 유아기 자녀에 대한 숲 체험 활동을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다면 부모-자녀 관계의 성장을 도모할 수 있는 부모참여 방법을 모색하여 무엇보다도 부모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서 숲 체험 부모참여 활동을 개선하고 확대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