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 문제 15
3. 연구 방법 16
가. 연구 방법 및 절차 16
나. 연구 참여자 19
II. 이론적 배경 24
1. 듀이의 지성적 경험론 탐색 24
가. 지성적 경험의 의미 24
나. 지성적 경험의 원리 25
다. 지성적 경험의 재구성 27
라. 교과의 진보적 조직화 28
2. 새로운 학력으로서 역량교육의 방향과 내용 31
가. 듀이의 지성적 경험론과 새로운 학력으로서 역량교육의 연관성 31
나. 새로운 학력으로서 역량교육에서 학습경험의 기본 요소 32
다. 새로운 학력으로서 역량교육 관련 글로벌 동향 39
3. 선행연구 분석 47
가. 교육과정 재구성의 의미 탐색 47
나. 교육과정 재구성 쟁점 50
다. 교육과정 재구성 사례분석 51
III. 사례 분석 및 논의: 혁신학교 교사의 교육과정 재구성 55
1. 주제 설정 55
가. 학생의 삶과 흥미 55
나. 학생의 주도적 참여 59
2. 탐구·표현 62
가. 수업 안에서의 만남과 소통 63
나. 사고와 탐구로서의 학습 66
3. 자기 성찰 68
가. 성찰을 통한 경험의 재구성 68
나. 과정으로서 자기 성찰 70
4. 지성적 경험의 성장을 위한 교육과정 재구성 논의 72
가. 진정한 흥미를 위한 성취기준 재구조화 73
나. 탐구와 표현을 통한 배움 77
다. 경험의 성장을 이끄는 자기 성찰 83
IV. 결론 86
1. 요약 및 결론 86
2. 시사점 및 제언 89
부록 91
참고 문헌 94
ABSTRACT 98
〈표 1〉 심층 면담 참여자의 인적 특성 20
〈표 2〉 연구 질문과 면담 질문 내용 23
〈표 3〉 OECD DeSeCo 역량 3가지 영역과 하위 9가지 기초 능력 40
〈표 4〉 OECD Education 2030에서 제시하는 '변혁적 역량' 44
〈표 5〉 교육과정 재구성 정의 48
[그림 1] 21세기 교육 개념틀 38
[그림 2] OECD Education 2030 학습 개념틀 42
[그림 3] OECD 2030 학습나침반 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