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6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6
2. 선행 연구 검토 8
1) 민요를 활용한 한국어 문화교육 연구 8
2) 아리랑 교육 방안 연구 12
3. 연구 방법과 절차 13
II. 지역별 아리랑과 BTS의 〈아리랑 연곡〉의 특성 16
1. 향토민요 아리랑의 지역별 특성 16
1) 음악적 특성 16
2) 문화적 특성 22
2. BTS 가요의 성격과 〈아리랑 연곡〉의 구성 24
1) BTS 가요의 융합적 성격과 정체성 24
2) BTS 〈아리랑 연곡〉의 구성 31
III. BTS의 〈아리랑 연곡〉을 활용한 민요 아리랑의 교육 방안 35
1. 〈아리랑〉의 한국어 교재 수록 현황과 교육내용 분석 35
2. 〈아리랑 연곡〉을 활용한 아리랑 교육방안 41
1) 아리랑의 교육 모형 41
2) 아리랑 교육의 실제 44
IV. 결론 59
참고문헌 62
Abstract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