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4
1. 연구목적 14
2. 연구 범위 및 방법 16
3. 선행 연구 고찰 17
II. 이론적 배경 19
1. 2019 개정누리과정(교육부, 보건복지부, 2020) 19
1) 2019 개정누리과정의 이해 19
2) 2019 개정누리과정 "예술경험"영역 20
2. 유아국악교육의 이해 22
1) 유아국악교육의 필요성 22
2) 유아국악교육의 영역과 내용 24
III. 국악가창곡과 놀이를 적용한 수업지도 방안 27
1. 누리과정 생활 주제에 따른 제제곡 선정 27
1) 월별 생활주제 선정 27
2) 생활주제와 연계한 제재곡 선정 29
2. 누리과정의 생활 주제에 따른 수업지도 방안 30
1) 수업 설계 및 지도방법 30
2) 수업지도 방안 32
IV. 결론 93
참고문헌 95
ABSTRACT 98
〈표 1〉 추구하는 인간상과 목표 19
〈표 2〉 "예술경험"영역의 목표와 내용 범주 21
〈표 3〉 월별 생활주제 선정 28
〈표 4〉 제재곡 선정 기준 29
〈표 5〉 수업지도 방안 모형 30
〈표 6〉 '너영나영' 짝율동 36
〈표 7〉 '짝짓기놀이' 놀이 방법 37
〈표 8〉 자진모리장단 42
〈표 9〉 '코끼리 코 공기놀이(개인)' 놀이 방법 42
〈표 10〉 '코끼리 코 공기놀이(팀)' 놀이 방법 43
〈표 11〉 '박 터트리기' 놀이 방법 47
〈표 12〉 중중모리장단 51
〈표 13〉 '개구리 피구' 놀이 방법 52
〈표 14〉 자진모리장단 소고 연주 57
〈표 15〉 '달팽이놀이' 놀이 방법 57
〈표 16〉 자진모리장단 변형 1 64
〈표 17〉 '우리 무궁화' 장구율동 65
〈표 18〉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놀이방법 68
〈표 19〉 휘모리장단 72
〈표 20〉 '꼬리 따기' 놀이 방법 73
〈표 21〉 '뱃노래' 손수건 율동 78
〈표 22〉 자진모리장단 변형2 79
〈표 23〉 '줄다리기' 놀이 방법 80
〈표 24〉 '군밤타령' 한삼율동 85
〈표 25〉 '수건돌리기' 놀이 방법 86
〈표 26〉 자진모리장단 변형2 소고 연주 91
〈표 27〉 '투호놀이' 놀이 방법 92
〈지도안 1〉 '유치원과 친구'를 주제로 한 수업지도 방안 32
〈지도안 2〉 '봄'을 주제로 한 수업지도 방안 38
〈지도안 3〉 '나와 가족'을 주제로 한 수업지도 방안 44
〈지도안 4〉 '동·식물과 자연'을 주제로 한 수업지도 방안 48
〈지도안 5〉 '여름'을 주제로 한 수업지도방안 53
〈지도안 6〉 '우리나라'를 주제로 한 수업지도 방안 59
〈지도안 7〉 '가을'을 주제로 한 수업지도 방안 69
〈지도안 8〉 '교통기관'을 주제로 한 수업지도 방안 74
〈지도안 9〉 '겨울'을 주제로 한 수업지도 방안 81
〈지도안 10〉 '건강과 몸과 마음'을 주제로 한 수업지도 방안 88
〈악보 1〉 '너영나영' 35
〈악보 2〉 '벌아 벌아 꿀떠라' 41
〈악보 3〉 '홍보가 中 돈과 쌀을 털어내는 대목' 46
〈악보 4〉 '개구리' 51
〈악보 5〉 '하마하마 춤춰라' 56
〈악보 6〉 '우리 무궁화' 63
〈악보 7〉 '잠자리 꽁꽁' 악보 71
〈악보 8〉 '뱃노래' 악보 77
〈악보 9〉 '군밤타령' 84
〈악보 10〉 '앞니 빠진 중강새' 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