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에 직접적으로 겪는 시각, 청각, 촉각에 대한 다양한 경험은 사람이 성장하는 과정에서 큰 영향을 미친다. 특히, 청각이 예민한 시기인 유아기에 경험하는 음악교육은 큰 도움을 줄 수 있기에 많은 음악학자들은 유아기의 모국 음악교육의 중요성에 대하여 의견을 내고 있다. 하지만 우리는 서양음악에 편중되어 살아가고 있으며, 그로 인해 국악에 대한 잠재적 능력은 자연스레 소멸되고 있다. 최근에 여러 매체를 통해 국악에 대해 관심이 증가하면서 유아교육기관에서도 국악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그에 비해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수업 지도안은 미미하고 지금까지의 유아국악교육의 선행연구들을 보면 전래동요 중심으로 이루어져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국악 가창곡과 놀이를 적용하여 효과적으로 수업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유아 중 언어적 능력이 발달하는 만 5세를 대상으로 했으며,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나오는 생활주제를 배경으로 10개의 월별 수업지도 방안을 제시하였다. 먼저 10개의 생활주제를 선정하였고, 각각의 맞는 국악 가창곡과 놀이를 적용시켰다.
수업지도 방안의 연구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들의 흥미를 이끌어내기 위해 제재곡과 연관된 사진자료와 동화책으로 동기 유발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둘째, 다양한 국악 가창곡을 활용하여 유아가 보다 풍부하게 국악을 접할 수 있도록 도왔다. 또 손장단과 말놀이를 활용하여 장단을 쉽게 익힐 수 있도록 하였다. 셋째, 유아에게 생활이자 전부인 놀이활동을 국악과 접목해 흥미 있는 수업이 되고자 하였다. 그중 전래동요와 같이 놀이와 함께 할 수 있는 제재곡은 노래에 놀이 활동을 접목시켜 자발적으로 익힐 수 있도록 하였다. 민요와 창작국악동요의 경우 따라 부르기 쉬운 후렴구만 익히되 신체표현을 활용하여 적극적 참여를 유도하였다. 판소리는 어려운 노랫말로 인해 노래보다는 발림, 추임새 위주의 활동을 통해 판소리의 구성요소를 알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기대되는 효과로는 신체발달과 집중력, 협동심이 있다. 모든 유아들이 흥미 있어 하는 것이 아니기에 적극적인 연구와 개발 및 재구성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수업지도 방안이 예비 교사들에게 도움이 되고, 유아기에 생활 속에서 국악을 재미있고 친숙하게 접할 수 있는 흥미로운 국악교육을 제공할 수 있는 자료가 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