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의 방법 및 제한점 15
3. 선행연구 고찰 17
II. 이론적 배경 21
1. 교육과정 21
1) 교육과정에 따른 국악교육의 발전 과정 21
2) 교원양성기관의 국악교육과정 23
2. 중등교원 임용시험 30
1) 변천사 30
2) 시험 내용 32
III. 음악과 국악영역 문항분석 35
1. 연도별 문항분석 35
1) 2014년 문항분석 35
2) 2015년 문항분석 38
3) 2016년 문항분석 40
4) 2017년 문항분석 43
5) 2018년 문항분석 45
6) 2019년 문항분석 47
7) 2020년 문항분석 49
8) 2021년 문항분석 51
2. 세부 항목 별 문항 분석 54
1) 상세 내용 출제 항목별 비교 55
2) 연도별 상세 내용 79
IV. 결론 95
참고문헌 99
Abstract 104
〈표 1〉 연구 평가도구 16
〈표 2〉 교육과정에 따른 국악교육의 발전과정 22
〈표 3〉 평가영역 및 평가 내용요소 24
〈표 4〉 한국교원대학교 음악교육과 국악영역 교육과정 26
〈표 5〉 문항 유형의 변천사 및 특징 31
〈표 6〉 1차 시험 출제 범위 및 내용 33
〈표 7〉 2차 시험 출제 범위 및 내용 34
〈표 8〉 2014 기출문항 및 영역 36
〈표 9〉 2015 기출문항 및 영역 38
〈표 10〉 2016 기출문항 및 영역 40
〈표 11〉 2017 기출문항 및 영역 43
〈표 12〉 2018 기출문항 및 영역 45
〈표 13〉 2019 기출문항 및 영역 47
〈표 14〉 2020 기출문항 및 영역 49
〈표 15〉 2021 기출문항 및 영역 52
〈표 16〉 장단 상세 내용 출제연도 55
〈표 17〉 악기명 상세 내용 출제연도 57
〈표 18〉 음계, 국악용어 상세 내용 출제연도 58
〈표 19〉 고악보 상세 내용 출제연도 59
〈표 20〉 연주법 상세 내용 출제연도 60
〈표 21〉 조선시대, 악기편성 상세 내용 출제연도 61
〈표 22〉 기보법 상세 내용 출제연도 63
〈표 23〉 제례악, 가곡, 민요 상세 내용 출제연도 64
〈표 24〉 토리, 판소리 상세 내용 출제연도 67
〈표 25〉 영산회상 상세 내용 출제연도 68
〈표 26〉 형식, 취타 상세 내용 출제연도 69
〈표 27〉 고려시대, 보허자, 여민락, 잡가, 선법 상세 내용 출제연도 70
〈표 28〉 아악, 악기구조, 인물명, 정재, 삼국시대, 문헌 상세 내용 출제연도 72
〈표 29〉 낙양춘, 정읍, 별곡, 농악, 불교음악, 산조 상세 내용 출제연도 75
〈표 30〉 자진한잎, 시조, 가사, 고취악, 병창, 시나위, 대풍류, 통일신라시대, 근대 상세 내용 출제연도 77
〈표 31〉 2014년 상세 내용 79
〈표 32〉 2015년 상세 내용 81
〈표 33〉 2016년 상세 내용 82
〈표 34〉 2017년 상세 내용 84
〈표 35〉 2018년 상세 내용 86
〈표 36〉 2019년 상세 내용 88
〈표 37〉 2020년 상세 내용 90
〈표 38〉 2021년 상세 내용 92
〈그림 1〉 세부 항목별 출제수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