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중등교사임용시험을 준비 중인 예비 음악교사들의 임용시험 대비에 있어 전공 내용학 중에서도 국악영역의 학습역량을 강화하기 위하여 기입형·서술형·논술형이 시작한 2014년부터 2019년까지와 기입형 서술형의 형태인 2020년부터 2021년까지의 문제유형 파악과 출제경향 분석을 목적으로 하였다. 1991년 중등 임용교사임용시험이 시행된 이후 해마다 임용되는 신규 교사는 소수 한정 인원이고 임용희망자의 수는 많다 보니 상대적으로 경쟁률이 높았다. 또한 음악교사 양성기관인 사범대학에서의 교육과정을 조사하였을 때 국악은 서양음악과 교육학보다 세분화되어있지 않고 과목수도 부족 하였다. 본 연구는 2014년부터 2021년까지 출제되었던 국악영역의 문제유형 파악과 출제경향 분석을 통해 예비음악교사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문항분석에 중점을 두었다. 이를 위해 교육과정에 따른 국악교육의 발전과정을 살펴보고 교원 양성기관의 교육과정들을 고찰하였으며 중등교원 임용시험의 개요와 변천사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가 교육대학원을 포함한 교원 양성기관에서 실시되고 있는 국악교육을 바탕으로 음악교사 임용시험을 위한 기초자료로써 활용되어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