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의 목적 18
3. 연구문제 18
4. 연구방법 19
1) 분석대상 19
2) 문헌연구 및 자료수집 20
3) 연구절차 22
II. 대학교양교육 23
1. 대학 교양수업의 의의 23
2. 대학 교양체육수업의 의의 26
3. 대학 교양체육수업의 연구사례 30
1) 댄스 스포츠 연구 사례 30
2) 동계 스포츠 연구 사례 32
3) 배드민턴 연구 사례 33
4) 골프 연구 사례 34
5) 테니스 연구 사례 36
6) 요가와 필라테스 연구 사례 37
III. 검도의 가치 39
1. 신체적 가치 39
2. 철학적 가치 45
3. 미적 가치 47
4. 도덕적 가치 50
5. 문화적 가치 54
6. 사회적 가치 57
7. 정서적 가치 59
IV. 결론 64
참고문헌 69
ABSTRACT 79
표 1. 용인대학교 교양교육원 교육과정 25
표 2. 교양교육 및 교양체육 수업의 주요 특성 29
표 3. 댄스스포츠 차시별 지도안 예시 31
표 4. 여자검도선수의 무산소성 능력의 비교 (M±SD) 43
표 5. 검도 선수의 기초체력 비교 (M±SD) 43
표 6. 검도의 수련 가치 및 특성 62
그림 1. 문헌탐색의 절차 및 체계 21
그림 2. 스포츠 교육모형의 개념도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