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검도의 전통과 역사성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전통 무예에 대한 교육적 가치와 철학을 정립한다. 대학생들에게 검도 수련이 미치는 교육적 가치에 대한 선행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검도가 가지는 교양수업으로서의 교육적 가치를 탐색하여 그들에게 지니는 교육적 의미에 관해 연구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문헌 연구' 방식을 적용하였다. 관련 선행연구와 분석 결과를 통해 대학 교양수업으로써 검도 수련이 가지는 가치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대학의 교양체육 수업의 의의와 가치를 시작으로, 검도 수련의 목적과 효용성에 대해 알아본 뒤 전통 무예로써 검도가 가지는 의의와 대학 교양수업으로써 학생들의 검도 수련이 가지는 가치와 의미를 조사하였다. 선행연구의 고찰과 데이터 분석을 위해 '교양체육', '교양교육', '검도수련,' 전통무예 수련' 등의 키워드를 중심으로 무도학회지, 한국체육학회지, 사회체육학회지, 체육교육학회지, 교육학회지 등에서 약 3개월간 관련 학술논문을 찾았다.
연구 결과, 검도의 수련 가치는 다음과 같이 세분화하여 정립할 수 있다. 첫 번째, 검도의 운동능력이 신체적 활동을 자극하고 신체를 단련하면서 마음을 지배하고 결과적으로는 신체적 자기효능감을 높이는 교양수업으로의 교육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두 번째, 움직임의 원리 및 철학적 본질에서 신체의 체험적 움직임의 철학에 기초를 둔 동양 무도로서 수행을 통한 내면의 세계로 도덕적 윤리를 중히 여기는 '행(行)'의 교육철학을 가지고 있다. 세 번째, 검도는 동중정(動中靜)한 예술로 절묘한 동작이 공방간에 호흡의 일치로 이루어지는 종합적 예술 가치를 가지고 있다. 네 번째, 무예로서 검도는 덕의 수양에 그 목적이 있어 살인검이 아니라 활인검이 되게 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다섯 번째, 검도는 동양 문화의 대표적인 예로 동서양의 교류를 통해 글로벌화되고 있는 세계에서도 그 문화적 가치, 문화적 감수성을 분명하게 자극하고 있다. 여섯 번째, 신체활동을 통해 자기의 의지와 감정을 나타냄으로 사회화과정을 경험하게 되고, 검도 수련과 사회성 발달에 관해 나타난 연구를 토대로 사회성 발달에 크게 기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검도의 가치는 결론적으로는 사회성 발달과 소통, 공감, 협동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는 교양수업의 교육목표와 잘 부합함을 도출해낼 수 있었다. 또한 검도 교육의 가치 탐색을 바탕으로 검도 외에 인기 스포츠 종목의 대학교 교양수업으로 적용되는 여러 가지 사례를 조사하여 향후 검도의 대학교 교양수업이 나아갈 방향에 대해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