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지
목차
제1장 서론 17
제1절 연구의 배경 17
제2절 연구의 목적 19
제3절 연구방법 및 범위 20
제4절 연구의 절차 21
제2장 이론적 배경 22
제1절 주얼리 산업의 이해 22
1. 주얼리 시장 현황 22
2. 주얼리 시장의 문제점 31
제2절 온택트 마케팅의 이론적 고찰 33
1. 온라인 마케팅 기법과 개념 33
2. 온택트 마케팅 35
제3절 경험(체험)마케팅의 이론적 고찰 38
1. 경험마케팅의 개념 38
2. 경험(체험)마케팅의 확장 40
3. 브랜드 매장 체험마케팅 50
4. 경험마케팅 선행연구 51
제4절 감성마케팅의 이론적 고찰 53
1. 감성의 개념 53
2. 감성마케팅의 개념 56
3. 감성마케팅 선행연구 57
제3장 사례연구 60
제1절 온택트 마케팅 사례 60
1. 따라하고 싶게 만들다 Coca Cola - Selfie Bottle 60
2. 가치를 공유하다 'Nivea - The Protection AD' 61
3. 감성을 건드리다 Air Canada - Gift of Home for the Holidays 62
제2절 경험마케팅 사례 63
1. 템퍼코리아 - 템퍼시네마 63
2. 에이스 - 헤리츠 슬립센터 64
3. 한샘몰 - 증강현실 서비스 65
제3절 주얼리 경험마케팅 사례 67
1. 티파니 엔 코/블루 박스 카페 67
2. 샤넬/마드모아젤 프리베 전시회 68
3. 반클리프 아펠/노아의 방주 이야기 전시회 개최 69
4. 불가리 컬러전시회 70
5. 갤러리아 프리즘 마스터피스 전시회 72
제4장 실증분석 75
제1절 연구방법 75
1. 연구방법 75
2. 연구가설 설정 76
제2절 설문지 구성 78
제3절 자료수집 80
제4절 분석방법 81
제5장 분석결과 82
제1절 표본의 특성 분석 82
1. 표본의 인구통계적 특성 82
2. 보석구매 특성 82
제2절 신뢰성과 타당성 검정 84
1. 신뢰성 분석 84
2. 요인분석을 통한 타당성 분석 86
제3절 가설 검정 91
1. 실증연구 결과 분석 91
2. 분석결과 요약 101
제6장 결론 103
제1절 요약 103
제2절 분석결과의 적용 106
제3절 마케팅 제언 108
제4절 연구의 한계 114
참고문헌 116
설문지 121
Abstract 126
〈표 2-1〉 경험마케팅에 관한 선행연구 52
〈표 2-2〉 감성마케팅에 관한 선행연구 58
〈표 2-3〉 주얼리 경험·감성 유형별 표현 특징 58
〈표 4-1〉 설문지 구성 79
〈표 4-2〉 자료수집 방법 80
〈표 4-3〉 분석 방법 81
〈표 5-1〉 인구통계적 특성 및 주얼리 구매 특성 83
〈표 5-2〉 신뢰성 분석 85
〈표 5-3〉 KMO와 Bartlett 검정 88
〈표 5-4〉 요인분석 결과 89
〈표 5-5〉 주얼리 상품 중요도의 주얼리 매장 체험공간 평가 영향 - 입력 91
〈표 5-6〉 주얼리 상품 중요도의 주얼리 매장 체험공간 평가 영향 - 단계 92
〈표 5-7〉 주얼리 상품 중요도의 주얼리 매장 영상디스플레이 체험 평가 영향 - 입력 93
〈표 5-8〉 주얼리 상품 중요도의 주얼리 매장 영상디스플레이 체험 평가 영향 - 단계 93
〈표 5-9〉 매장 경험요소 중요도의 체험공간의 평가 영향 - 입력 94
〈표 5-10〉 매장 경험요소 중요도의 체험공간의 평가 영향 - 단계 95
〈표 5-11〉 매장 경험요소 중요도의 영상디스플레이 체험 평가 영향 - 입력 96
〈표 5-12〉 매장 경험요소 중요도의 영상디스플레이 체험 평가 영향 - 단계 96
〈표 5-13〉 성별에 따른 상품 중요도와 체험 이용 평가 차이분석 98
〈표 5-14〉 연령에 따른 상품 중요도와 체험 이용 평가 차이분석 99
〈표 5-15〉 월 소득에 따른 상품 중요도와 체험 이용 평가 차이분석 100
〈표 5-16〉 매장이용 경험에 따른 상품 중요도와 체험 이용 평가 차이분석 101
〈그림 1-1〉 연구 절차 21
〈그림 2-1〉 주얼리 시장의 사업체수 변화 23
〈그림 2-2〉 주얼리 시장의 종사자수 변화 24
〈그림 2-3〉 주얼리 시장의 변화 27
〈그림 2-4〉 전략적 경험(체험) 모듈 49
〈그림 2-5〉 감성적 인지과정 54
〈그림 2-6〉 개인 감성 발생 프로세스 55
〈그림 3-1〉 템퍼 시네마 63
〈그림 3-2〉 에이스 체험센터 65
〈그림 3-3〉 한샘몰 - 증강현실 서비스 66
〈그림 3-4〉 티파니 블루박스 카페 68
〈그림 3-5〉 샤넬/마드모아젤 프리베 전시회 69
〈그림 3-6〉 반클리프 아펠/노아의 방주 이야기 전시회 70
〈그림 3-7〉 불가리 컬러전시회 72
〈그림 4-1〉 연구모형 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