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요약 11
I. 서론 14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4
1) 연구의 배경 14
2) 연구의 목적 16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7
1) 연구의 범위 17
2) 연구의 방법 18
II. 시설관리 서비스 만족도에 관한 이론적 고찰 21
1. 시설관리 서비스 개념의 이해 21
1) 시설관리 개념의 검토 21
2) 시설관리 서비스개념의 고찰 27
2. 건물입주자의 시설관리 서비스 만족도 개념의 논의 38
1) 시설관리 서비스 만족도 개념의 정의 38
2) 시설관리 서비스의 영향 요인 분석 38
3. 선행연구의 검토와 시설관리 서비스 만족도 실태 및 저해요인 분석 39
1) 선행연구의 검토 39
2) 시설관리 서비스 만족도 실태 분석 45
3) 건물입주자 시설관리 서비스 만족도 저해요인 분석 48
4) 본 연구와의 차별성 50
III. 연구 설계 및 실증 분석 51
1. 연구 모형 설정 51
2. 임시가설의 설정 51
3. 연구변수 53
4. 설문조사 설계 54
5. 시설관리 입주자용 설문조사 55
1)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조사 55
2) 건물 입주자 시설관리 서비스 만족도 조사 55
3) 시설관리 서비스 불만족 사유에 대한 입주자의 인식 조사 55
4) 시설관리 서비스 불만족 사유에 대한 입주자 조사 55
6. 분석방법의 제시 56
IV. 실증분석 및 가설검증 57
1. 기초통계 분석 57
2. 신뢰도 분석과 타당성 분석 62
1) 신뢰도 분석 62
2) 타당성 분석 63
3. 연구대상자의 일반적인 사항에 따른 건물 입주자 시설관리 서비스 만족도 차이, t-test, 요인분석(ANOVA) 65
4. 연구대상자의 일반적인 사항에 따른 시설관리 서비스 불만족 사유 차이, t-test, 요인분석(ANOVA) 84
5. 연구대상자의 일반적인 사항에 따른 건물 입주자의 시설관리 서비스 만족도 영향 차이, t-test, 요인분석(ANOVA) 93
6. 시설관리 서비스 불만족 사유와 서비스 만족도 영향간의 관계 102
7. 가설검증 / 회귀분석 104
1) 시설관리자의 낮은 경제적 대우 개선의 만족도 개선 영향 104
2) 시설관리자의 열악한 근무환경 개선 영향 105
3) 건물 소유자의 관심도 제고의 만족도 개선 영향 106
4) 건물 관리비 외부 회계 감사의 만족도 개선 영향 107
5) 건물 입주자 감독제도 도입의 만족도 개선 영향 108
10. 가설검증 결과 109
V. 건물입주자의 시설관리 서비스 만족도 개선방안 111
1. 개선방안 도출 이유와 목적 111
2. 개선방안 연구 수행 방법 111
3. 개선방안의 내용 112
1) 시설관리자의 낮은 경제적 대우 개선이 양질의 시설관리 서비스를 생산 제공하여 건물 입주자의 시설관리 서비스 만족도를 개선한다. 112
2) 시설관리자의 열악한 근무환경 개선이 양질의 시설관리 서비스를 생산하고 제공하여 건물 입주자 시설관리 서비스 만족도를 개선한다. 113
3) 건물 소유자의 입주자 만족도 관심도 제고가 양질의 시설관리 서비스를 생산하고 제공하여 건물 입주자 시설관리 서비스 만족도를 개선한다. 114
4) 건물관리비 외부 회계감사의 의무적 실시가 양질의 시설관리 서비스를 생산 제공하여 건물 입주자 시설관리 서비스 만족도를 개선한다. 115
5) 건물 입주자 시설관리서비스 감독제도 도입이 양질의 시설관리 서비스를 생산하고 제공하여 건물 입주자 시설관리 서비스 만족도를 개선한다. 116
4. 건물입주자의 시설관리 서비스 만족도 개선 기대효과 117
VI. 결론 118
1.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118
1) 연구의 요약 118
2) 시사점 120
2. 연구의 한계 120
3. 정책적 제안 121
참고문헌 122
부록 1. (설문 조사지) 126
ABSTRACTS 131
〈표II-1〉 직접 관리방식 33
〈표II-2〉 위탁 관리방식 34
〈표II-3〉 혼합 관리방식 35
〈표III-1〉 건물 종합관리 서비스 만족도 46
〈표III-2〉 기타 건물 시설관리 사용 서비스 만족도 46
〈표III-3〉 건물 시설관리자 인당 생산성과 평당 관리비 비교 47
〈표III-4〉 시설관리서비스 종사자 임금 현황 49
〈표IV-1〉 기초통계량 57
〈표IV-2〉 건물 입주자 시설관리 서비스 만족도의 일반적인 경향 59
〈표IV-3〉 시설관리 서비스 불만족 사유의 일반적인 경향 60
〈표IV-4〉 건물 입주자의 시설관리 서비스 만족도 영향의 일반적인 경향 61
〈표IV-5〉 측정변수의 신뢰성검증 62
〈표IV-6〉 요인의 타당성 검증 63
〈표IV-7〉 시설관리 서비스 불만족 사유와 건물 입주자의 시설관리 서비스 만족도 영향의 차이 66
〈표IV-8〉 냉난방 서비스 만족도 차이 검증 68
〈표IV-9〉 조명서비스 만족도 차이 검증 70
〈표IV-10〉 승강기 서비스 만족도 차이 검증 72
〈표IV-11〉 위생관리 서비스 만족도 차이 검증 73
〈표IV-12〉 환경관리 서비스 만족도 차이 검증 75
〈표IV-13〉 안전관리 서비스 만족도 차이 검증 77
〈표IV-14〉 불만수준 접수 및 처리 서비스 만족도 차이 검증 79
〈표IV-15〉 주차관리 서비스 만족도 차이 검증 81
〈표IV-16〉 건물 입주자 시설관리 서비스 만족도 전체 차이 검증 82
〈표IV-17〉 시설관리자의 낮은 경제적 대우 차이 검증 84
〈표IV-18〉 시설관리자의 열악한 근무환경 차이 검증 86
〈표IV-19〉 건물 소유자의 시설물 입주자에 대한 관심 부족 차이 검증 88
〈표IV-20〉 건물 관리비 외부 회계감사의 차이 검증 90
〈표IV-21〉 건물 입주자 시설관리 서비스 감독부재 차이 검증 91
〈표IV-22〉 시설관리 서비스 불만족 사유 전체 차이 검증 92
〈표IV-23〉 시설관리자의 낮은 경제적 대우 차이 검증 93
〈표IV-24〉 시설관리자의 열악한 근무환경 차이 검증 95
〈표IV-25〉 건물 소유자의 관심도 재고 차이 검증 97
〈표IV-26〉 건물 관리비 외부 회계감사의 의무적 실시 차이 검증 98
〈표IV-27〉 건물 입주자들의 시설관리 서비스 감독제도 도입 차이 검증 99
〈표IV-28〉 건물 입주자의 시설관리 서비스 만족도 영향 전체 차이 검증 101
〈표IV-29〉 시설관리 서비스 불만족 사유와 서비스 만족도 영향간의 관계 103
〈표IV-30〉 시설관리자의 낮은 경제적 대우 개선의 만족도 개선 영향 104
〈표IV-31〉 시설관리자의 열악한 근무환경 개선 영향 105
〈표IV-32〉 건물 소유자의 관심도 제고의 만족도 개선 영향 106
〈표IV-33〉 건물 관리비 외부 회계감사의 만족도 개선 영향 107
〈표IV-34〉 건물 입주자 감독제도 도입의 만족도 개선 영향 108
〈표IV-35〉 가설 검증 결과 110
〈그림I-1〉 연구의 흐름도 20
〈그림IV-1〉 연구모형 54